샤이 진보 vs 앵그리 중도…박영선·오세훈 승패 가른다

입력 2021-04-06 17:18   수정 2021-04-08 16:07

4·7 재·보궐선거에서는 여당의 숨은 지지층인 ‘샤이 진보’와 정권 심판에 공감하는 중도층인 ‘앵그리 중도’의 투표율에 따라 여야 후보의 승패가 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난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의석을 몰아준 서울에서는 샤이 진보와 앵그리 중도의 투표 참여가 판세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다.
서울 표심 어디로
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서울의 49개 지역구 가운데 41개를 거머쥐었다.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은 서초·강남·송파 등 ‘강남 3구’와 용산 등 8개 지역구만 확보했다. 하지만 득표율로 따지면 민주당이 압도적인 득표율로 승리한 것은 아니었다. 민주당의 서울 지역구 평균 득표율은 54.2%로 나타났다. 국민의힘은 42.7%를 기록했다. 두 정당의 득표율은 11.5%포인트 차였다.

21대 총선의 득표율 분석이 의미가 있는 것은 이번 재·보궐선거가 총선 후 불과 1년 만에 치러지기 때문이다. 인구 변화 등 정치적 지형이 그대로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이 변수로 작용한 선거이기도 하다.
중도층 두터운 서울
비례대표 투표 역시 서울시장 보궐선거 판세를 점쳐보는 또 다른 가늠자가 될 수 있다. 비례 득표율의 경우 민주당은 33.2%, 국민의힘은 33.1%로 0.1%포인트 차에 불과했다. 당시 민주당 위성정당인 열린민주당의 득표율(5.88%)을 합치면 민주당은 39.08%를 기록했다.

주목할 것은 서울에서 국민의당이 기록한 득표율이다. 서울의 국민의당 득표율은 8.26%였다. 이는 전국 득표율(6.79%)보다 1.47%포인트 높은 수치다. 지역구는 민주당 의원에 투표하면서, 비례 투표는 국민의당에 던진 서울 시민도 상당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그만큼 서울에서 ‘여당도, 야당도 싫은’ 중도층이 두텁다는 뜻이다.

휴일인 총선과 달리 재·보궐선거는 평일이다. 자연스럽게 투표율이 지난 총선보다는 낮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서울의 사전투표율은 21.99%를 기록했다. 지난 총선(27.29%) 때보다는 5.3%포인트 낮았다. 결국 여당은 샤이 진보를, 야당은 앵그리 중도를 얼마나 투표장으로 끌어내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與, 정의당에도 SOS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투표 막판까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를 펼친 것은 샤이 진보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앵그리 중도의 분노 투표를 단념시키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박 후보는 이날 “오 후보가 페라가모 로퍼를 신은 사진을 찾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박 후보는 동시에 정의당 지지층을 공략하는 등 진보표를 ‘영끌’하는 전략도 펼쳤다. 정의당은 21대 총선 비례 투표에서 9.73%의 득표율을 올리는 등 지지층이 탄탄하다. 박 후보는 앞서 심상정 정의당 의원에게 “도와달라”라고 ‘SOS’를 쳤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다만 박 후보의 막판 진보표 영끌 전략이 통할지는 의문이다. 정의당은 “염치가 있어야 한다”며 일언지하에 거절했다. 정의당은 이번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았지만, 정의당과 결을 같이하는 기본소득당, 진보당 등 극진보계열 정당이 서울시장 후보를 냈다.
野 “민심은 봉기 수준”
국민의힘은 부동산 문제에 화력을 집중하면서 앵그리 중도를 공략했다. 전날 국회에서 원희룡 제주지사, 조은희 서초구청장 등 야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과 함께 ‘정부의 불공정한 공시가격 정상화’를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연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로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음에도 정부는 산정 근거조차 불분명한 공시가격으로 증세만 고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야가 예상하는 판세는 극과 극이다.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3%포인트 내외의 박빙 승부를 꽤 오래전부터 예측했다”며 “이길 수도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 위원장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여론조사에서) 20%포인트 차이가 있을 때 5~7%포인트를 얘기했는데 역시 경륜이 있는 분이라 그렇게 말씀하신 것 같다”며 “말하지 않던 우리 지지자들이 말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라디오에 출연해 “현장 민심은 경제 파탄, 부동산 파탄, 위선, 내로남불로 국민 전체가 봉기 수준”이라며 “최소한 15%포인트 이상 이길 거라고 본다”고 자신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