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박영선에 "선거 급하다고 노회찬 가져다쓰지 말라"

입력 2021-04-07 11:28   수정 2021-04-07 11:30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일명 '노회찬 버스'로 유명세를 얻은 6411번 버스를 타고 선거 유세에 나선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를 향해 "노회찬을 그저 선거에 이용한, 급한 마음에 가져다 쓴 그 정신으로 살아가는 수많은 노회찬의 외면을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류호정 의원은 6일 페이스북을 통해 "6411번 버스를 탄 박영선 후보를 봤다. '노회찬과 정의당을 혼신을 다해 도왔다'라는 후보의 말을 기사로 읽었다"면서 이같이 썼다.

박영선 후보는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이날 6411번 첫차를 타고 유세 일정을 시작했다.

6411번 버스는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 덕에 존재감이 두드러진 버스다. 노회찬 전 의원은 2012년 한 연설에서 "누가 어느 정류소에서 타고 어디서 내릴지 모두가 알고 있는 매우 특이한 버스"라며 "(버스 승객들은) 그 이름으로 불리지 않는다. 그냥 아주머니, 청소하는 미화원일 뿐이다. 존재하되 우리가 존재를 느끼지 못하고 함께 살아가는 분들"이라고 했다.


류호정 의원은 "노회찬 정신은 정의당만의 것일 리 없다"면서도 "하지만 노회찬 정신으로는 비례위성정당을 만들 수 없다. 탄력근로제를 개악하거나 중대재해기업처벌을 훼손할 수 없다"이어지적했다.

이어 "임대차 3법 통과 전 임대료를 올리는 위선을 '시세에 맞춰'로 해명하는 대신, 차별금지법이나 비동의 강간죄를 공약하는 것이 노회찬 정신"이라고 피력했다. 그간 민주당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치에 적극적 행동을 보이지 않았다고 꼬집으면서, 노회찬 전 의원을 소환할 자격이 없다고 짚은 것이다.


그는 "만약 (민주당이) 진보적 개혁에서 또 후퇴한다면 오늘 민주당은 노회찬을 그저 선거에 이용한 것이 될 것"이라면서 "(박 후보가) 급한 마음에 가져다 쓴, 그 정신으로 살아가는 수많은 노회찬의 외면을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호정 의원은 "노회찬의 적은 '보수정당' 따위가 아니라 '부패한 기득권'"이라면서 "꼭 기억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역설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