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억 'K바이오 랩' 잡아라…대전·인천·충북·포항 유치전

입력 2021-04-07 17:09   수정 2021-04-08 01:03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에 본격 나서고 있다. K바이오 랩센트럴이 지역 신성장산업인 바이오산업 인프라를 다져 해당 지역을 바이오클러스터로 도약시킬 발판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기 때문이다.


K바이오 랩센트럴은 미국 보스턴에 2012년 구축된 바이오 분야 벤처·스타트업의 인큐베이터 시설을 벤치마킹한 인프라다. 중소벤처기업부가 2000억원의 예산을 들여 K바이오 랩센트럴 사업을 추진 중이다. 중기부는 이르면 이달 K바이오 랩센트럴 입지 후보지 선정 방법 및 시기, 사업 규모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후보지를 확정하고 2023년부터 관련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에 적극 나선 지자체는 대전시, 인천시, 충청북도, 경북 포항시 등이다. 이 가운데 포항시는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를 위한 추진위원회를 최근 출범시켰다. 포항 추진위 공동위원장은 이강덕 포항시장, 김무환 포스텍 총장, 장순흥 한동대 총장이 맡았다.

포항시는 강소 연구개발(R&D)특구와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의 기술 기반 바이오벤처창업특구를 강점으로 꼽고 있다.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BOIC), 포항테크노파크 등에 기술 기반 바이오 기업 40여 개가 모여 있다. 이 시장은 “포항은 3·4세대 방사광가속기, 극저온전자현미경 등의 최첨단 연구장비를 포함한 R&D 시설과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에 발걸음을 빨리하고 있다. 허 시장은 최근 권칠승 중기부 장관을 만나 K바이오 랩센트럴이 대전에 조성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대전시는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를 위해 2019년 보스턴 현지 답사도 다녀올 만큼 열정을 보이고 있다. 허 시장은 “대전은 바이오 연구기관 45개, 연구소기업 295개가 자리잡고 있는 국내 최대 바이오 원천기술 공급지”라며 “KAIST, 생명공학연구원 등 풍부한 인력풀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도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지난해 10월 유치한 국립 바이오공정인력센터와 송도국제도시에 자리잡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바이오기업 클러스터 환경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을 통한 바이오헬스 원자재 수출입 물류 환경이 뛰어난 것도 강점”이라는 게 인천시의 설명이다.

충청북도는 청주 오송의 바이오 인프라를 기반으로 세계적인 K바이오 랩센트럴을 구축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오송은 대기업 위주의 수도권 바이오 단지와 달리 137개 중소·벤처기업이 고르게 분포돼 있다. 오송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 등 6대 보건의료 국책기관과 신약개발지원센터 등 5개 국가 핵심연구지원 시설, 국립인체자원은행 등 6개 국가 바이오메디컬 시설 및 지원시설이 모여 있다. 도는 이들 국책기관과 오송첨단복합산업단지를 연계해 벤처·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전(全) 주기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포항=하인식/인천=강준완/청주=강태우/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