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규 "오세훈과 야권의 승리, 안철수라는 견인차 덕"

입력 2021-04-08 11:20   수정 2021-04-08 11:22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8일 야권의 4·7 보궐선거 승리를 돌아보며 "안철수라는 승리의 견인차 덕분"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 사무총장인 이태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중도층과 젊은 층의 야당 지지는 구조적 지지가 아니라 이번 선거에 한한 선택적 지지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며 이같이 적었다.
"중도층의 야당 지지는 이번 선거에 한한 지지"
그는 "서울시장 보궐에서 오세훈 시장의 압도적 승리는 한마디로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며 "무능과 실정, 거짓과 위선, 도덕적 파산으로 점철된 정권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 말을 바꾸어 말하면 이번 선거는 제1야당이 좋아서 선택했다기보다는 여당이 싫어서 야당을 선택했다는 뜻"이라며 "사실 경선부터 본 선거까지 제1야당의 자체 득점 요인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단일화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등에 따른 반사이익을 빼면 전략과 정책 모두를 살펴봐도 크게 유의미한 점을 찾기 어렵다"고 했다.

그는 "이번 선거의 진짜 의미가 바로 이 지점에 있다. 제1야당 압승 요인은 중도층과 젊은 층의 지지에 있다"며 "부동산 실패와 정권의 위선이 이들의 분노 투표를 촉발했지만, 안철수 대표라는 헌신적 견인차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 형편 헤아리지 못하면 야권에 칼 향할 것"
그는 또 "그것은 앞으로 노년층과 보수층의 결집만으로는 정권교체가 불확실하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더 유의할 점은 유권자의 카타르시스다. 정권에 실망한 유권자의 분노는 이번 선거에서 충분하게 분출됐지만 유권자의 분노가 다음 선거에서도 계속 분출될 것이라는 기대는 착각"이라고 했다.


이태규 의원은 "야당이 선거에서 이긴다는 것은 견제와 비판에서 책임도 함께 주어짐을 의미한다. 선거에 이겼음에도 계속해서 남 탓만 하면 민심은 금방 돌아선다"며 "야권 승리요인은 단 두 가지, 안철수라는 견인차와 문재인 정권의 무능과 위선에 따른 반사이익"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야권은 이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국민의 고단한 형편을 헤아리지 못하고 야권이 잘해서 이긴 줄 착각하며 교만을 떨면 국민의 냉정한 심판의 칼은 다음 선거에서는 야권을 향할 것"이라고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