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참패에 '조국 손절' 나선 與…"언론·국민 탓 동의 못해"

입력 2021-04-09 14:46   수정 2021-04-09 14:48


더불어민주당 2030 청년 의원들이 4·7 재보궐 선거에서 참패한 것과 관련 "원인을 야당 탓, 언론 탓, 국민 탓, 청년 탓으로 돌리는 목소리에 저희는 동의할 수 없다"며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전용기 의원은 9일 국회에서 공동성명을 내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검찰의 부당한 압박에 밀리면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하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되며 오히려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은 아닌가 뒤돌아보고 반성한다"고 말했다.

이번 성명에 참여했던 오영환 의원은 과거 "조국 전 장관의 자녀 문제는 당시 학부모들 관행"이라며 적극 감쌌던 인물이라 눈길을 끈다.

이들은 "선거 중 한때 광범위한 조직과 지지층 집결로 흐름을 바꿀 수 있다는 잘못된 희망도 가졌지만 국민들은 냉엄한 투표로 응답하셨다"며 "선거 유세 현장과 삶의 현장에서 만난 20대, 30대 청년들은 민주당에 싸늘하고 무관심했고 지난 1년 동안 많은 분들의 마음이 돌아섰음을 현장에서 느꼈다"고 전했다.

이어 "그 원인은 저희들을 포함한 민주당의 착각과 오판에 있었음을 자인한다"며 "이번 재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원인이 우리 당 공직자의 성 비위 문제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당은 당헌·당규를 개정해 후보를 내고, 피해자에 대한 제대로 된 사죄도 없었으며, 당내 2차 가해를 적극적으로 막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이 문제를 회피하고 외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오만함이었다"고 했다.

이들은 또 "검찰개혁은 종전에 많은 국민들이 공감하는 정책이었으나, 추미애-윤석열 갈등으로 점철된 추진과정에서 국민들의 공감대를 잃었다. 오만과 독선으로 보일 수 있는 행동들이 국민들께 피로와 염증을 느끼게 하였음에도, 그것이 개혁적 태도라 오판했다"며 "내로남불의 비판을 촉발시킨 정부여당 인사들의 재산증식과 이중적 태도에도 국민에게 들이대는 냉정한 잣대와 조치를 들이대지 못하고 억울해하며 변명으로 일관해 왔음을 인정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에 앞서 민주당 내 '소신파'로 분류되는 김해영 전 의원도 지난 8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조국 사태에서 우리 민주당이 너무나 큰 실책을 했다고 생각한다. 저는 지금도 당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왜 그렇게 지키려 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적었다.


하지만 당내에선 민주당이 현재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게 나온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재보선 참패와 관련해 "영리하고 신속하게 180석을 활용해 공정성을 회복해야 한다. 검찰개혁, 언론개혁을 중단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방송인 김어준 씨도 이날 자신이 진행하는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이번 선거 패배 원인이 '조국 지키기'에 있다고 언급한 김해영 전 의원을 비판했다.

그는 "원래 선거를 지는 쪽에선 대체로 선거에 가장 도움이 안 됐던 분들이 가장 도움이 안 될 말을 가장 먼저 나서서 한다. 조선일보 같은 데서 소신파라고 띄워주지만, 이분들 말대로 하면 망한다"면서 "(김해영 전 의원은) 소신파가 아니라 공감대가 없어서 혼자가 된 것"이라고 깎아내렸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