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후 '朴 침대'부터 치운 오세훈, 정부 정책에 잇따라 반기 [종합]

입력 2021-04-10 21:11   수정 2021-04-10 21:21


8일 공식업무를 시작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공시가격·거리두기 등 정부 정책에 잇따라 반기를 들며 자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오세훈 시장은 10일 서울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를 둘러본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동주택 공시가격 재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높아진 공시가를 서울시가 조정할 권한은 없지만, 중앙정부와 협의하기 따라서는 더 이상 급격한 속도로 올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고 싶다"며 "(정부와 협의를 위한) 준비작업으로, 일정 부분 재조사가 필요한 사례의 경우에는 재조사해서 왜 동결을 해야 하는지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일단 필요하다"고 했다.

정부는 작년 대비 전국 19.08%, 서울 19.91% 오른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지난달 발표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장 선거 과정에서내년 공시가격은 동결시키겠다고 공약했었다.

오 시장은 "(정부와) 협의를 해봐야겠지만, 지나치게 세금 부담을 늘리는 것은 정말 바람직하지 않다"며 "제대로 된 재조사를 바탕으로 근거를 갖고 건의하면 중앙정부도 끝까지 거절할 수는 없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또 이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희생과 고통을 전제로 한 지금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은 이제 한계에 봉착했다"며 "서울형 방역지침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감염병 확산세가 심상치 않기 때문에 정부의 거리두기 관련 결정에 따랐지만 서울시 차원의 거리두기 매뉴얼을 가장 빠른 속도로 신속하게 준비하도록 조치하겠다"며 "주말 동안에라도 서둘러서 다음 주 초에는 협의가 가시화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오세훈 시장은 전날 서울시 코로나19 종합대책회의에 참석해서도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기존 오후 9시, 10시 영업 금지와 같은 정부 대책은 재고돼야 한다"며 "업종별 세분화된 맞춤형 매뉴얼을 마련해 새로운 거리두기 방안을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오 시장은 취임 직후 박원순 전 시장이 사용하던 침대를 치운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2012년 8월 시청 본관 준공 당시 시장실에 별도로 수면실(10m²)과 세면실(5m²)을 마련하고 침대, 수납장, 휴게의자 등을 설치했다. 이 공간은 지난해 7월까지 박 전 시장만의 전유공간이었다. 이 침실은 박 전 시장이 비서를 성추행한 장소로 지목됐다.

서울시 내부에서는 재난 상황 등 시장이 시청에서 24시간 대기하는 경우를 대비에 수면실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오 시장은 철거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시장과는 차별화를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