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경영전문대학원, 외국계 기업 CEO 초청 강의…"생생한 실무 경험담 전달"

입력 2021-04-13 15:04   수정 2021-04-13 15:06


중앙대 경영전문대학원은 거시적·통합적 사고력을 갖춘 글로벌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대학 관계자는 “행동 중심의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무 교육을 조화시켰다”고 강조했다. 중앙대 MBA는 글로벌 MBA와 CAU리더MBA로 구성돼 있다. 글로벌 MBA 과정은 풀타임으로, CAU리더MBA 과정은 야간 및 토요일 전일제 과정으로 운영된다.
○직장인 실무 경쟁력 업그레이드
CAU리더MBA는 다양한 분야 직장인의 실무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한다.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역량과 리더십, 현장경험과 창의적 사고력을 갖춘 전문경영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CAU리더MBA 수업은 지방에 거주하는 학생도 들을 수 있다. 2017년부터 토요일 수업을 전일제로 대폭 확대했기 때문이다. 오전부터 저녁까지 4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평일에 참석하기 힘든 학생들은 토요일 수업을 4개 듣고, 방학 중 진행되는 학점인정 해외연수에 참여하면 된다. 이 경우 1주일에 하루만 수업에 참여해도 졸업 요건인 45학점 취득 및 필수과목 요건 충족이 가능하다.

대학 관계자는 “이 과정은 커리어 전환을 원하거나 특정 영역에 전문성을 갖추고 싶은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여러 특성화 영역을 운영해 각자 원하는 산업 분야로 커리어를 전환할 수 있게 돕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자산관리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수업을 개설했다.

실무·사례·현장실습 위주의 교과과정도 운영한다. ‘경영사례분석’ 수업은 외국계 기업 전·현직 최고경영자(CEO)를 초청해 강의를 진행한다. 대학 관계자는 “생생한 실무 경험담을 듣고 질문할 기회를 재학생에게 주고 있다”고 말했다.
○복수학위도 받을 수 있어
글로벌 MBA 과정은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고, 2019년 기준 전체 학생의 70%가 외국인 유학생이다. 미국·유럽·중국 등 다양한 국적의 교환학생과 함께 수업을 듣는다. 파트너십을 체결한 대학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대학에서 수업을 듣는 것도 가능하다.

이 과정은 학부 비전공자도 경영학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공계 졸업생이나 인문학 전공자 등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진 인재를 효과적으로 키우는 게 목표다. 1년차 과정의 전공필수 과목을 통해 경영학 비전공자가 마케팅·재무·회계·생산 및 서비스 운영 등 경영학 전반을 통합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영학 전공자는 학점 대체를 통해 더 많은 전공심화영역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비전공자가 경영학의 기본을 다진 뒤 2년차에 전공심화영역을 선택하면 보다 특화된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학생들은 재무 및 금융, 마케팅, 인사조직, 생산운영 및 경영정보시스템 등 네 영역 중 전공심화영역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 과정을 이수하면 경영학 석사학위에 더해 심화영역 자격 인정도 해준다.

학생들은 입학시점에 따라 첫째 또는 둘째 학기가 끝난 뒤 중국 푸단대에서 복수학위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1년은 중앙대에서 공부하고, 나머지 1년은 푸단대에서 수업을 듣는 방식이다.

푸단대 과정까지 마치면 MBA 학위와 재무학 또는 경제학 석사 학위까지 동시에 취득하게 된다. 중앙대 경영전문대학원은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있는 칼스테이트대(CSULA) MBA와 ‘1+1 복수학위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중앙대에서 1년, CSULA에서 1년을 공부하면 두 대학의 MBA 학위를 동시에 받을 수 있다.
○높은 접근성과 넓은 공간도 장점
중앙대 경영전문대학원은 서울 9호선 흑석역, 7호선 상도역에 가까워 접근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신입생 입학성적 상위 50%에게는 장학 혜택을 준다. 재학생에게도 장학금을 준다. 직전학기 기준 3분의 1에 가까운 학생들이 장학금을 받고 있다. 외국인 학생은 입학 시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준다.

중앙대 MBA 과정의 강의실 및 학생공간은 신축 건물인 경영경제관에 있다. 규모가 크고 독립된 형태로 운영돼 MBA 학생들이 편하게 쓸 수 있다. 재학생에게는 열람실 지정좌석과 휴게실, 팀 프로젝트실, 협상실습실 등의 공간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졸업 후에도 대학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졸업생 청강제도’가 대표적이다. 졸업생이 실무에서 부족한 역량을 키우고 싶거나 기존에 학습한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하고 싶다면 청강을 신청할 수 있다. 대학 관계자는 “국내외 유명 인사를 초빙해 학기별 1회 진행하는 특강 프로그램은 기업의 임원급 인사가 강사로 나서기 때문에 졸업생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졸업생과 재학생이 함께하는 ‘MBA 페스티벌’도 열린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