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언론이 개혁 방해" 선거 참패하고도 조국 옹호 왜

입력 2021-04-13 14:19   수정 2021-04-13 14:21


4·7 재보궐 선거에서 참패한 후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조국 사태에 대한 반성이 연이어 나왔지만 강성 친문(친문재인) 지지자들의 반발에 일부 의원들이 입장을 번복하는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민주당 차기 당 대표·원내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한 인사들은 13일 조국 사태에 대한 반성이 당내에서 나온 것과 관련 "동의하기 어렵다"며 선긋기에 나섰다.

선거를 앞두고 친문표를 의식한 발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차기 당권 주자인 우원식(4선·서울 노원을)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조국 사태와 관련)여러 반성들이 나오고 있는데 하나씩 잘라내서 책임을 묻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역시 당권 주자인 홍영표(4선·인천 부평을) 의원도 전날 라디오에 출연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공감하는 데 있어 우리가 안이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면서도 "(선거에서 진 것은) LH 사태로 폭발한 부동산 문제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나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은 여론조사에서 국민 70%가 지지했던 사안"이라면서 "조 전 장관의 개인적인 문제와 검찰개혁을 연결해서 평가하는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원내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한 윤호중(4선·경기 구리) 의원은 전날 출마선언 기자회견에서 조국 사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1년 반 이전에 있었던 일에 대해 개인적 평가는 하지 않겠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또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KBS라디오 '최강시사'에 출연해 "조국 전 장관 임명 과정에서 청문회를 앞두고 나타난 검찰과 일부 언론의 공격은 검찰개혁에 대한 방해였다"고 주장했다. 다만 "그와 별개로 조국 전 장관 개인 문제에 있어선 당 전체가 기득권처럼 비치는 과정에서 제대로 해명하거나 반성하지 못한 부분은 돌아봐야 한다"고 했다.

전날 민주당 재선 간담회에서는 조국 사태에 대한 사과를 입장문에 넣자는 주장이 나왔으나, 최종안에는 빠졌다. 앞서 2030 의원들이 낸 반성 메시지보다 후퇴한 것이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조국 사태 반성 논란에 대해 "3월 초까지 박영선(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여론조사 1등이었다. LH 사태 후 급격히 여론이 기울었다"며 "조국, 검찰개혁이 문제였다면 총선 때는 어떻게 승리할 수 있었을까. 서초동 촛불정신을 잊으면 안 된다"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