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매립지 공모 결국 무산

입력 2021-04-14 14:16   수정 2021-04-14 23:55

2025년부터 서울과 인천을 제외한 수도권에 쓰레기 대란이 벌어질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인천시가 2025년부터 서구 쓰레기 매립지에 서울과 수도권에서 나온 쓰레기는 받지 않겠다고 나선 가운데 대체 쓰레기 매립지 선정마저 불발됐기 때문이다.

14일 환경부 관계자는 “이날 오후 6시에 마감한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대체 부지 공모에 어떤 지방자치단체도 신청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15일 오후 열릴 예정인 대체 매립지 확보추진단 회의에서 수도권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한 후속 대책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서울과 수도권의 쓰레기는 인천으로 보내진다. 하지만 박남춘 인천시장은 2018년 선거 때 인천 시민들의 고통을 이유로 2025년 반입 중단을 공약으로 내걸었고 지난해 10월 ‘2025년 쓰레기 독립’을 선언했다.

이에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지난 1월 14일부터 이날까지 대체 매립지 후보지 공모에 나섰다. 특별지원금 2500억원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까지 내걸었다. 하지만 결과는 ‘접수 제로(0)’로 나타났다.

서울시와 환경부는 인천 매립지에 보내는 쓰레기를 줄이는 방식으로 더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반입 추이와 향후 감축 계획 등을 감안하면 2028년까지 매립지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인천 매립지의 사용시한을 특정하지 않고 ‘매립 종료 시’로 규정한 만큼 2028년까지 매립장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도 지난달 30일 서울시장 후보자 토론회에서 인천시와의 협의를 통해 기존 매립지 사용 연장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는 “서울 시내에 쓰레기를 매립할 장소가 없어 수도권 매립지 사용 연장을 협의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하지만 인천시는 기존 매립지 사용 연장 주장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박 시장은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서 “(매립지) 연장 사용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사용을 2025년에 종료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