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문제없다" 결론 내려놓고…文, 日 대사에 '우려' 전달

입력 2021-04-15 09:28   수정 2021-04-15 09:30


우리 정부가 지난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내렸던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14일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정부부처 합동 태스크포스(TF)는 지난해 10월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현황」이란 제목의 대책 보고서를 작성했다.

보고서에서 정부는 일본이 방출할 오염수가 우리 국민과 환경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전문가 간담회를 일곱 차례 열고 "오염수를 정화하는 일본의 다핵종처리설비(ALPS) 성능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또 국제 표준으로 인정받는 유엔방사능피해조사기구(UNSCEAR)의 방법을 사용해 일본 해안가 인근 지역의 방사선 영향을 평가한 결과 방사선 수치가 '타당하다'는 결론을 냈다.

국내 연안 해역을 대상으로 한 방사능 농도 조사에선 지난 2019년 기준 0.892~1.88m ㏃/㎏이 검출됐는데, 이는 후쿠시마 사고 이전의 평균치(2006~2010년 0.864~4.04m ㏃/㎏)와 유사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밖에 우려가 큰 삼중수소 노출 가능성에 대해선 "생체에 농축·축적되기 어려우며 수산물 섭취 등으로 인한 유의미한 피폭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했다.

오염수의 국내 해역 확산 가능성에 대해서도 "해양 방출 수년 후 국내 해역에 도달하더라도 해류에 따라 이동하면서 확산·희석돼 유의미한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 같은 정부 결론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 신임장 제정식 직후 가진 환담에서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신임장 제정식에서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극히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총리실은 입장 자료를 통해 "일부 전문가의 의견이 정부의 입장이 될 수는 없다"며 "정부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단호하게 반대하며 국민 안전에 위해를 끼치는 어떠한 조치도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