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SK(주), 전기차 충전기社 시그넷EV 2900억에 인수…스웨덴 車업체에도 투자

입력 2021-04-15 18:09  

≪이 기사는 04월15일(18:08)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SK그룹 지주회사 SK㈜가 초급속 충전기 제조회사인 한국 시그넷EV를 인수해 전기차 충전 시장에 진출한다. 동시에 유럽 전기차 시장의 ‘신흥 강자’ 폴스타(Polestar)에도 투자를 집행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 확장에 속도를 낸다.

15일 SK㈜는 시그넷EV 지분 55.5%를 2930억원에 인수하기로하고 이사회 결의를 마쳤다. 기존주주들의 구주와 2100억원 가량의 신주를 인수하는 구조다. 시그넷EV는 지난해 매출 61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초급속 충전기 사업의 해외 매출은 2018년 280억원에서 지난해 510억원까지 느는 등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6년에 설립된 시그넷 EV는 350kW 초급속 충전기를 개발해 2018년 세계 최초로 미국 인증을 획득했다. 초급속 충전기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50%의 이상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SK㈜는 시그넷 EV 인수를 통해 고품질의 충전기 제조 역량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후 그룹 내 역량을 통한 선제적 R&D 투자, 제품 경쟁력 강화 및 해외 확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기 글로벌 시장은 2021년 약 33억 달러(3조7천억원) 규모에서 2030년 220억 달러(25조원)로 연평균 24%의 고성장을 시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시에 SK㈜는 최근 중국 지리자동차그룹과 조성한 '뉴모빌리티 펀드'를 통해 스웨덴 폴스타에 약 6천만달러를 투자한다. 폴스타는 이번 투자자 모집을 통해 글로벌 주요 투자자로부터 총 5억 5천만 달러를 유치하게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럽과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친환경 전기차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 시장도 올해 하반기 진출을 검토 중이다.

폴스타는 글로벌 완성차업체 볼보(Volvo)가 전략적으로 육성 중인 전기차 제조사로,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북유럽 일부 국가에서 테슬라 동급모델보다 더 높은 판매를 기록하는 등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폴스타는 2019년 하이브리드 전기차 ‘폴스타 1’을 시작으로 작년 순수 전기차 ‘폴스타 2’를 유럽과 중국 등에서 출시했다. 폴스타2는 지난해 목표치를 크게 상회한 2만 여대를 판매했으며, 향후 라인업 확대와 함께 연간 10만대 이상 공급을 위해 중국 공장 증설에도 돌입했다. SK㈜는 폴스타와 단순 지분 투자를 넘어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의 전략적 파트너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SK(주)는 “글로벌 1위 동박 제조사 왓슨(Wason)과 차세대 전력 반도체 제조사 예스파워테크닉스 등 친환경 미래차 시장 핵심 소재·기술부터 그랩(Grab), 투로(Turo) 등 혁신 모빌리티 사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해 왔다”며 “시그넷 EV 인수와 폴스타 투자 등을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의 핵심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준호 기자 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