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코로나19 이전 상태로 빠른 회복위해 '소상공인 지원에 행정력 집중'

입력 2021-04-19 16:55  


19일 이연형 성남시 상권지원과장이 온라인 시정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이전 상태로의 회복을 넘어 더욱 경쟁력있는 전통시장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성남시 제공





경기 성남시
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 지원정책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19일 이연형 시 상권지원과장은 온라인 시정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이전의 상태를 회복하는 수준을 넘어 더 강력한 경쟁력을 발휘하는 회복탄력성이란 말이 있듯, 침체된 지역경제 위기를 기회로 삼아 이전보다 경쟁력 있는 지역상권을 만들고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시는 먼저 지역화폐 사용 편의 극대화로 지역 상권을 활성화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앞서 지난 5일 지역화폐 통합카드인 성남사랑카드발행으로 전국 최초로 지류·모바일·카드형 3개 종류의 지역화폐 모두를 일반 발행했다.


이는 올해 상반기 내에 지역화폐 모바일 Chak앱에 배달앱과 온라인 쇼핑앱을 연계하기 위해서다. 가맹점 또한 지난해 말 9000곳에서 현재 17579곳으로 대폭 늘리고, 오는 연말까지 25000여곳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시는 지역 내 모든 교육기관, 사회복지시설과 연매출 5억원 이하의 가맹점엔 카드결제 수수료를 분기별로 보전 지원도 한다. 또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 사업에도 힘을 쏟는다.

올해 수내동 금호시장, 태평동 현대시장 등 전통시장 28곳을 대상으로 노후전선·LED 교체, 안전시설물 개·보수, 분전함 교체 사업 등 총 12개 분야 시설환경개선사업에 11억원을 투입(국도비 포함)하고, 517개 점포가 입점된 중앙지하상가의 노후된 천정판넬, 전기배선, 환풍시설 교체사업도 펼친다.

아울러 전국 최대규모 성남 모란민속 5일장은 역사문화적 명소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특화 브랜드를 개발하고, 점포를 재배치해 고객 편의시설도 확충한다. 중원구 둔촌대로83번길 일원 4750규모의 성남모란 상권진흥구역 내 점포 환경 역시 내년까지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 밖에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지원에도 발벗고 나설 방침이다.

시는 상반기 내 모란민속5일장, 하대원 공설시장 등 총 1377개 점포에 15억원의 임대료도 감면할 방침이다.

이 밖에 성남시에 거주하면서 주 사업장이 있는 소상공인이 경기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시중 은행에서 5000만원 한도 내로 무담보 신용대출이 가능토록 지원하고, 융자받은 대출이자도 2년간 2%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소상공인 5122명에게 점포당 100만원씩 5012200만원을 지원한데 이어 올해 2월부터 영업제한 및 집합금지된 소상공인 23170명에게 각각 50만원과 1백만원씩 총 1508600만원의 경영안정비를 지원한 바 있다.

이연형 시 상권지원과장은 시는 코로나19 이전으로 지역경제가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과거보다 한 층 업그레이드된 지역상권을 조성해 소비자와 상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시정브리핑 영상은 유튜브(성남TV)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성남=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