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못쓴 돈 6000조원…"글로벌 소비 빅뱅 온다"

입력 2021-04-19 17:11   수정 2021-04-20 02:04

전 세계 가계에서 작년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발생 이후 지난달까지 추가로 저축한 돈이 5조4000억달러(약 6043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빚을 갚거나 지출한 뒤 남은 돈이 그만큼 많다는 의미다. 각국의 봉쇄령이 해제되면 세계 시장에서 소비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초과 저축 3분의 1만 써도 활황”
미국의 신용평가회사 무디스는 18일(현지시간) 글로벌 가계의 초과 저축액이 5조4000억달러로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6%에 이른다고 밝혔다. 초과 저축은 2019년 소비 수준과 비교해 추가로 늘어난 잔액의 합계를 말한다.

저축액이 크게 늘어난 것은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가계가 지출을 줄인 데다 지역 봉쇄로 돈을 쓸 곳도 마땅치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미국, 유럽 등이 대규모 부양책을 내놓은 것도 가계 소득을 끌어올린 요인으로 분석됐다.

각국에서 경제활동이 재개되면 상품 및 서비스 구매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배경이다. 마크 잔디 무디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코로나19 여파로 수요가 상당히 억눌려왔기 때문에 경제 재개 후 한꺼번에 분출될 수 있다”며 “소비자들이 초과 저축액의 3분의 1만 써도 올해와 내년 세계 생산량을 2%포인트 이상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무디스에 따르면 지난해 대다수 국가의 가계에서 총소득 대비 저축률이 상승했다. 아일랜드 스위스 스웨덴 네덜란드 등 일부 유럽 국가의 저축률은 20% 안팎에 달했을 정도다. 글로벌 경제는 이미 빠른 회복에 대한 기대를 감추지 않고 있다. 민간 비영리 조사기관인 콘퍼런스보드에 따르면 올 1분기 세계 소비자신뢰지수는 108로 작년 4분기(98) 대비 10포인트 상승했다. 2005년 통계를 내기 시작한 후 최고치다. 조사 대상 65개국 중 49개국에서 소비 심리가 개선됐다. 데이나 피터슨 콘퍼런스보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대다수 국가에서 백신 공급과 함께 경기 회복 조짐이 완연하다”고 진단했다.
초과 저축 주도한 건 미국, 유럽
팬데믹 이후 저축이 가장 많이 늘어난 국가는 북미와 유럽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국가의 소비 시장이 먼저 활기를 띨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세계 최대 경제대국인 미국의 초과 저축액은 2조달러 이상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중순부터 각 가정에 지급된 1인당 1400달러의 현금 지원(총 4100억달러) 효과는 빼고 계산한 숫자다. 2000~2019년 미 가계의 저축률은 평균 6%대 초반에 그쳤지만 작년엔 16%대로 급등했다. 4조달러가 넘는 부양 자금을 쏟아부은 덕분이다.

영국계 투자은행인 바클레이즈의 실비아 아다냐 이코노미스트는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여러 국가 중 미국의 초과 저축액이 특히 많은데, 백신 접종률 역시 빠르기 때문에 조만간 소비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논란 등으로 백신 접종이 더뎌진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에선 올 3분기까지 소비가 크게 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선진국 내에서도 자산·소득 규모별 저축률 편차가 심했다. 팬데믹 기간에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K자’ 형태로 심화했다는 지적이다. 경제분석 기관인 더모닝컨설트는 상위 15개 경제부국에서 올 1~4월 소비 심리가 개선됐지만 저소득층의 생활 여건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악화했다고 진단했다.

얀 하치우스 골드만삭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초과 저축액의 3분의 2 이상이 상위 40%에 집중돼 있다”며 “부유층의 저축은 소비되기보다 은행 잔액에 그대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경기 회복에 크게 기여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했다.

뉴욕=조재길 특파원 roa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