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전기차, 상하이 모터쇼 '화려한 데뷔'

입력 2021-04-19 17:59   수정 2021-04-20 01:58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첫 전기차 모델을 공개했다.

제네시스는 19일 중국 상하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 상하이 국제모터쇼’에서 G80의 전기차 모델을 선보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G80 전기차에 대해 “G80의 고급 편의사양 및 주행 성능에 전기차용 신기술이 대거 더해진 차”라며 “고급 대형 전기차 세단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차에는 87.2㎾h 배터리가 탑재된다. 한 번 완충하면 최대 427㎞를 달린다. 초고속 충전 시 22분 만에 배터리 용량을 10%에서 80%로 채울 수 있다.

G80 전기차는 사륜구동 단일 모델로 나온다. 최대 370마력의 힘을 낸다. 시속 100㎞까지 4.9초 만에 도달한다. 전비는 ㎾h당 4.3㎞다. 별도의 컨버터 없이 400V 및 800V 충전기를 모두 쓸 수 있다. 차량 내 전원을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V2L 기능도 갖췄다. 또 태양광을 이용해 차량 배터리를 충전하는 ‘솔라루프’를 통해 연간 최대 1150㎞의 추가 주행 가능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G80 전기차는 상반기 중 국내 시장에서 우선 판매된다. 가격은 미정이다.

장재훈 현대차 제네시스사업부 사장은 “역동적인 우아함을 보여주는 G80 전기차 모델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본격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각각 아이오닉 5, EV6 등 전용 플랫폼 전기차도 이번 모터쇼에 전시했다.

도요타 폭스바겐 등 상당수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역시 상하이모터쇼를 통해 전기차 기술력 알리기에 나섰다.

도요타는 새로운 전기차 시리즈인 ‘도요타bZ’를 발표하고, 첫 모델인 bZ4X의 콘셉트카를 공개했다. 2025년까지 출시하는 전기차 15종 가운데 7종으로 도요타bZ 라인업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bZ4X는 도요타와 스바루가 함께 개발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기차다. 도요타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TNGA를 적용했다. 도요타는 내년 중반부터 bZ4X를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아우디는 A6 e-트론 콘셉트카 등 4종의 차량을 선보였다. A6 e-트론은 아우디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PPE플랫폼을 활용한 첫 차량이다.

오는 28일까지 열리는 상하이모터쇼는 전기차 격전장이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테슬라, 니오 등 전기차 전문업체가 참여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바이두와 화웨이 등 전기차 시장 진입을 노리는 업체들도 전시장을 차렸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상하이모터쇼는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급변하고 있다는 걸 생생하게 보여주는 행사”라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