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 친문' 정청래, 법사위원장 오를까…민주당 셈법은?

입력 2021-04-19 10:09   수정 2021-04-19 10:12


대표적 '친문' 인사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여당 원내사령탑에 오른 가운데 '강성 친문' 인사인 정청래 민주당 의원(사진)이 후임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직에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보궐선거 참패에도 연일 '친문' 전면 내세우는 與
4·7 보궐선거 참패 이후 '친문 책임론'이 당내 일각에서 나오고 있지만 여당은 더욱 강한 드라이브를 거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비문' 인사들을 전면에 내세우며 '탕평' 인사를 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상황에서 민주당은 왜 이 같은 행보에 나서는 것일까.

민주당은 우선 180석에 가까운 의석을 갖고 있다. 마음만 먹으면 군소정당과 협의를 통해 국회선진화법도 무력화시키며 이른바 '입법 독주'에 나설 수 있는 상황이다.


정 의원은 보궐선거 참패 이후에도 연일 개혁 드라이브를 더욱 강하게 걸어야 한다는 주장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의 고삐를 늦춰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이러한 셈법에는 야당의 장외투쟁 등 강성 투쟁을 이끌어내며 국민적 피로감을 주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야당의 새 원내사령탑으로는 권성동·김기현·김태흠·유의동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김기현 의원과 김태흠 의원은 전날 출마선언을 했으며 권 의원은 19일, 유 의원은 오는 20일 출마 선언을 한다.
원내사령탑 오른 윤호중 이어 법사위원장 정청래?
유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세 명의 인사들은 다소 '야성'이 강한 인사들로 꼽힌다. 대여투쟁 과정에서 '강경 모드'를 내세울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이를 의식. 정 의원을 전면에 내세우며 '입법 독주' 드라이브를 걸고 현저한 의석수 차이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야당이 장외로 나가 국민적 피로감을 얻게 한 뒤 자신들의 지지율을 높이려 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나 이철희 신임 민정수석 선임과 달리 여당은 '개혁 드라이브'에 고삐를 쥐려 하고 있다"며 "결국 원내에서 자신들이 재차 '입법 독주'에 나서겠다고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 의원이 법사위원장에 오를 경우 원내에서 야당이 아무것도 할 수 없게끔 다시 '입법 독주'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그럴 경우 국민의힘이 장외로 나가는 선택을 하게끔 내몰며 지지율 하락을 유도하려는 셈법이 담긴 것 아니겠는가"라고 덧붙였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