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비상 걸린 산업 현장…'중대재해 예방·대응 TF' 주력팀 급부상

입력 2021-04-20 15:22   수정 2021-04-20 18:34


내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로펌을 찾는 기업이 늘고 있다. 산업 현장에서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가 발생할 시 경영책임자에 대한 형사처벌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이에 태평양은 ‘중대재해 예방·대응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기존의 산업안전 TF를 확대 개편한 조직이다. 중대재해처벌 관련 기업 자문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전문 인력을 한데 모은 것이다.

태평양의 중대재해 예방·대응 TF는 인사노무그룹, 형사그룹, 규제그룹(환경), 건설그룹 전문가들로 채워져 있다. 지난해까지 업무집행대표를 맡았던 김성진 변호사(사법연수원 15기)가 TF를 진두 지휘한다. 태평양 내 형사그룹의 이진한 변호사도 주요 구성원이다. 이 변호사는 대검찰청 공안기획관, 서울중앙지검 제2차장검사 등을 지낸 바 있다. 검사 출신인 이상철·이희종·채재훈·송진욱 변호사를 비롯해 경찰청 외사국 총경을 지낸 장우성 변호사, 수원 남부경찰서 경감 근무 이력이 있는 안무현 변호사도 해당 TF 소속이다. 여기에 지난해 영입된 김수남 전 검찰총장과 최현 전 대전지방경찰청장이 합류해 ‘원스톱’ 형사 대응 체계를 꾸렸다.

노무 분야의 전문가들도 합류했다. 산업 안전사고 발생 시 노동청의 작업중단 및 특별감독 지시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근로복지공단 산하 산업재해보상보험심사위원회 심의위원으로 활동 중인 김형로 변호사가 대표적 구성원이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인 김상민 변호사, 고용 및 노동 분야의 대규모 소송을 맡아 온 구교웅·고정현 변호사도 법 시행에 앞서 선제적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또 산업재해 사건 발생 시 기업 수요를 적극 충족할 수 있도록 화학·전기·기계 분야의 변리사들과도 협업 체제를 구축했다. 판사 출신인 장상균·이욱래 변호사도 예상 판결 결과 등을 모색하며 TF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김성진 변호사는 “사후 사고의 수습 및 대응뿐 아니라 산업안전관리 매뉴얼에 대한 보완작업, 산업안전관리 법령교육, 기업의 리스크 관리 계획과 수사대응을 지원하는 등 업무 영역을 넓혀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태평양은 변화하는 사회 트렌드에 발맞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대응팀도 운영 중이다. 지난해 10월 꾸려진 태평양 ESG 대응팀은 ESG 관련 활발한 연구와 활동을 바탕으로 국내외 기업 및 투자자들에게 자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과거 금융위원장을 지낸 신제윤 고문, 환경부 차관 출신인 정연만 고문을 비롯해 기업법무의 베테랑으로 꼽히는 이준기 변호사가 ESG 대응팀을 총괄한다.

ESG 대응팀은 기후변화, 에너지 관리, 친환경 인프라 건설 등 환경 부문뿐 아니라 협력사와의 관계 개선과 같은 사회적 부문, 이사회 운영 및 규제 관련 준법경영을 포함하는 지배구조 부문까지 ESG 경영의 필수 요소를 분석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ESG 경영에 대한 요구가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태평양은 ESG 관련 업무를 적극 확장할 계획이다. ESG 대응팀의 박준기 변호사는 “시장에서의 생존을 위해 ESG 경영이 필수 사항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기업들의 관련 자문이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효주 기자 j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