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금융 변동성 확대 리스크…가계·기업 부채 면밀 분석"

입력 2021-04-20 09:22   수정 2021-04-20 09:50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20일 "경기반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지만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리스크가 상존한다"며 "관련동향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이날 서울 명동1가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발언에서 "글로벌 경제의 업턴 흐름을 적극 활용해 우리경제의 빠른 회복과 반등에 힘쓰는 한편, 대내외 위험 요인들이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는 공수겸장(攻守兼掌)의 대응이 중요한 시기"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복잡하게 얽혀있는 경제·금융 시스템을 둘러싼 리스크 관리에 있어서는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들이 강조하는 것처럼 거시와 금융, 통화 관련 정책 당국들이 함께 모여 관련 정보를 긴밀히 공유하고 신속하게 협력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물가 및 금리 상승 우려 △신흥국으로부터의 자금유출 압력 확대 △미중 갈등 등 지정학적 리스크 를 들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어 관련동향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요인들이 상존하는 만큼, 국내 금융시장으로의 여파는 물론우리 경제에 나타날 수 있는 파생적 영향들을 보다 폭넓고 세심히 살펴야 한다"며 "정부는 개선된 지표에 만족하지 않고, 지표 경기와 체감 경기의 괴리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경제회복에 더욱 속도내어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추경사업 등 재정을 속도감 있게 집행하는 한편, 방역상황과 경기여건을 면밀하게 점검하면서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 내수회복 속도를 높이는데 전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넓게 보고, 작게 살피는 대관소찰(大觀小察)의 자세로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금리 상승이 가져올 수 있는 가계·기업의 부채부담을 면밀히 분석하고, 취약부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서민금융 공급 확대, 신용등급 하락 기업에 대한 대출영향 최소화 등을 착실히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며 "원자재 가격 상승에 대응한 부담 완화 노력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취약 신흥국의 위험 확대와 자본유출 압력 등이 우리 경제금융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등을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한 리스크 관리 조치 등을 적기에 수행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국민 모두가 온기를 누리는 그날까지 달리는 말은 말굽을 멈추지 않는다는 ‘마부정제(馬不停蹄)’의 자세로 계속 정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