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간 "뉴욕증시 강세장 위험" vs. 골드만 "자본이득세 낮아질 것"

입력 2021-04-26 10:49   수정 2021-04-26 10:52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자본이득세 증세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며 뉴욕 증시가 출렁인 가운데, 골드만삭스와 JP모간이 엇갈린 분석을 내놓았다. 골드만삭스는 바이든 행정부의 증세 계획이 의회 논의 과정에서 월가 우려보다 대폭 누그러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JP모간은 금리 상승 우려 속에 증세까지 이뤄진다면 강세장이 힘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28일 두 번째 인프라딜인 '미국 가족 계획'(American Families Plan)을 공개하면서 자본이득세를 현재 최고 23.8%(3.8% 순투자소득세 포함)에서 43.4%로 높이는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고 세율은 100만 달러 이상을 버는 부자들에게 적용된다. 이른바 '부자 증세'다. 월가에선 바이든 대통령에 한 세기만에 가장 높은 세금 부담을 지우려한다고 우려하고 있다.

CNBC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지난 23일 자본이득세 최종안은 월가가 우려하는 것보다 상당히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즉 의회 논의 과정에서 최종적으로는 최고 세율이 28%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알렉 필립스가 이끄는 골드만삭스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의회가 축소된 버전의 증세안을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한다"며 "의회가 원래 제안을 그대로 통과시킬 수도 있긴 하지만, 하원과 상원에서 민주당이 아주 적은 다수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좀 더 완화된 버전이 통과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분석했다.

인상 시기에 대해서도 필립스 이코노미스트는 "인상된 세율이 거의 즉시 적용될 수 있다는 공포가 있지만, 2022년 1월 1일로 시행이 늦춰질 가능성이 더 크다"고 관측했다. 그는 "세율을 올해로 소급해서 올리는 방안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 아무리 빨라도 2021년 5월 이전에 실현된 이익에 적용하는 건 매우 어렵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반면 JP모간은 "금리 상승, 세금 인상으로 증시가 강세장 견인력을 유지하기 어려워졌다"고 밝혔다. 두브라브코 라코스-부하스 주식 전략가는 "국채 금리가 다시 상승해 시장에 단기적 압력을 가할 것이며, 잠재적 증세 가능성은 장기적 위험으로 부각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글로벌 경제 재개와 강력한 실적 회복으로 주식과 경기 사이클은 유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증시에서 쉽게 이익을 얻는 건 이제 지나간 것 같다"면서 "우리의 증시 낙관론에 대한 확신은 이제 낮아졌다"고 덧붙였다.

JP모간에 따르면 조 바이든 행정부가 제안한 법인세율 28%는 S&P 500 기업의 주당순이익(EPS)을 8~9달러 갉아먹을 수 있다. 여기에 자본이득세 인상은 일부 부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세율이 시행되기 전에 보유 지분을 매각하도록 만들 수 있다. JP모간은 "만약 자본이득세가 내년부터 시행되고, 이로 인해 그동안 주식으로 돈을 번 부자들이 빨리 차익 실현에 나서게 되는 건 잠재적 위험"이라고 우려했다.

김현석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