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 2030년 대도시 수소공급 인프라 구축

입력 2021-04-27 15:20   수정 2021-04-27 15:22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가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의 선봉에 섰다. 수소산업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선도하면서다. 가스공사는 탄소제로 실현을 위해 전사적 역량을 쏟고 있다. 이를 통해 가스공사도 종합가스기업에서 수소에너지 선도기업으로 체질 전환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수소는 지구 온난화와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에너지원이다. 고갈 우려가 없고, 오염물질도 배출하지 않아서 기존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부의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의 한 축으로 수소산업이 부각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가스공사는 국내 최고의 종합 가스기업으로서 풍부한 인프라와 운영 노하우를 갖고 있다. 37년간 쌓아온 노하우는 수소산업을 선도해 나가는 중요한 자원이라는 게 가스공사의 판단이다.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으로의 수증기로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천연가스 개질 방식이 초기 수소경제 시대에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어서다. 또 가스공사는 전국으로 연결된 가스배관과 전국 거점에 위치한 공급 관리소를 보유하고 있어 초기 수소 인프라 구축에도 유리하다.

이를 바탕으로 가스공사는 2019년 4월 ‘수소사업 추진 전략’을 발표하고 수소 생산·공급·유통과 기술개발 등 수소산업의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공사의 사업 범위에 수소사업을 포함시키는 법률 개정안을 통과시키고, 정관 개정까지 끝냈다.

가스공사는 수소 수요가 증가할 것을 대비해 단기적으로 추출수소를 만들기 위한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온실가스 감축과 경제성 확보를 위한 수전해 수소 확대와 더불어 해외에서 수소를 국내로 도입하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2030년까지 대도시 공급을 위한 거점형 수소생산기지와 융·복합 충전소를 구축해 대규모 수소 공급 여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미 가스공사는 2023년 생산을 목표로 창원과 광주에 거점형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다. 생산기지의 대형화와 천연가스 인프라의 효율적 운영 등을 통해 수소 제조원가를 절감하고, 유통을 효율화해 경유 수준의 연료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친환경 수소 보급 확대를 위해 2030년까지 대규모 수전해 기술을 단계적으로 확보한 뒤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해외에서 생산된 수소를 도입해 그린수소 공급망을 구축함으로써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탄소중립 수소’를 생산 및 공급한다는 것이 가스공사의 목표다.

가스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선정한 ‘수소 유통 전담기관’이다. 가스공사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소 유통체계 확립, 수소 거래 및 적정가격 유지, 수소의 수급관리,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점검·지도, 수소 충전소에 관한 정보 수집 및 제공 등 수소 유통 전반에 걸쳐 사업을 이행할 수 있다.

가스공사는 앞으로 수소생산 시설을 구축해 제조원가 인하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를 현장에서 직접 생산하는 ‘김해 제조식 수소충전소’를 가스공사 부산경남지역본부 부지에 건설 중이다. 가스공사 본사가 있는 대구 혁신도시에도 자체적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 올해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는 한국도로공사와의 수소 협업도 강화하고 있다. 수소승용차와 수소·LNG화물차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수소·LNG 복합충전소를 전국 고속도로 화물차 거점 휴게소 세 곳에 설치하기로 했다. 도로공사와 함께 추진하는 수소·LNG 복합충전소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승용, 화물, 버스 등의 차량들과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화물, 버스 등이 모두 충전 가능한 세계 최초의 충전소 모델이다.

이지훈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