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 아니었어? 윤여정 받을 2억 오스카 스웨그백의 정체 [종합]

입력 2021-04-28 08:19   수정 2021-04-28 10:00


배우 윤여정도 받을 것이라고 알려진 2억 상당의 오스카 '스웨그백'에 대한 '진실'(?)이 드러났다.

27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 등은 로스앤젤레스(LA) 마케팅 업체 디스팅크티브 애셋이 아카데미 후보자 25명에게 주겠다고 마련한 20만 5000달러(한화 2억 2000여만 원) 가치의 선물 가방은 아카데미 주관사와 전혀 상관이 없으며 '공짜'가 아니라고 보도했다.

래시 패리 디스팅크티브 애셋 설립자는 "공짜 물건이 가득한 가방이라는 의미보다 더 큰 목적이 있는 것으로 느껴지길 바란다"고 해당 가방에 대해 설명했다.

'공짜'라는 설명과 달리 'Everyone Wins'(모두가 승리자)라는 이름의 오스카 스웨그백은 이 가방을 받으면 세금 1억 원을 내야 한다. 이 선물 가방에 대해 미국 국세청(IRS)은 연예인 소득으로 분류해 세금을 부과하는 것.

디스팅크티브 애셋은 미국 배달 서비스 업체 포스트 메이트를 통해 후보자의 자택이나 숙소로 해당 가방을 배송한다.

가방을 받는다면 연방세, 캘리포니아 주세 등 50%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고 포브스는 분석했다.

원치 않았는데 일방적으로 선물 가방을 받는다 해도 거액의 세금을 내야 하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진다.

스웨그백에는 스웨덴의 럭셔리 호텔 페이터 노스터 호텔의 숙박권부터 숙취를 위한 비타민 테라피, 퍼스널 트레이닝, 무료 지방흡입 시술권, 순금 전자담배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캘리포니아주에서 합법화된 각종 대마초 성분 제품도 포함됐다. 24캐럿 금박을 입힌 대마 용액 카트리지, 희석한 대마 용액과 멜라토닌을 섞은 수면 유도제 등이다.

디스팅크티브 애셋 측은 2000년 부터 '스웨그백'을 선물해 왔다. 하지만 미 세무 당국 조사를 받은 아카데미는 2006년에 해당 가방 자체를 없앴다.

이후 디스팅크티브 애셋과 법정 공방이 벌어졌다. '손절' 했지만 오스카 가방이라고 홍보 활동을 벌였기 때문이다. 아카데미는 2016년 소송을 내고 이 업체와 오스카가 전혀 관련이 없도록 명시했다.

아카데미 측은 이 업체가 마리화나용 흡입기, 각종 선정적 제품을 넣어 시상식의 이미지를 손상했다고 비판했다.

올해에도 지난해 세상을 떠난 할리우드 스타 채드윅 보즈먼을 프린트한 NFT(대체불가토큰)를 넣었다가 고인 상품화 비판에 휩싸였다. 이에 보즈먼의 NFT를 만든 작가는 공개 사과를 했다.

오스카 후보자들은 선물 수령을 거부할 수 있다. 영화 '미나리'로 오스카 여우조연상을 받은 윤여정과 남우주연상 후보 스티븐 연, 정이삭 감독에게 스웨그백이 전달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들이 대마 제품까지 포함된 이 가방을 받을 이유는 없어 보인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