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후임' 후보 심사 시작…변협회장 "이성윤 자격 없다"

입력 2021-04-29 11:01   수정 2021-04-29 11:05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을 확정짓는 법무부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추천위)가 29일 열렸다. 이날 법무부는 천거된 14명의 후보 중 3~4명을 추려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그런 가운데 추천위원 중 한명인 이종엽 대한변호사협회 회장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으로서 자격이 없다며 작심 비판하기도 했다.

29일 법무부에 따르면 추천위는 오전 10시부터 법무부 과천청사에서 비공개회의를 시작했다. 박범계 장관은 이날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이성윤 지검장의 후보군 포함 가능성에 대해 "오늘은 전적으로 박상기 위원장께서 이끄는 추천위 위원들이 후보군을 결정하게 된다"며 "좋은 후보들을 잘 추천해주시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후보군 심사에는 추천위원장인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을 포함해 김형두 법원행정처 차장, 이종엽 대한변호사협회장, 한기정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 정영환 한국법학교수회장, 이정수 법무부 검찰국장, 길태기 전 법무차관, 원혜욱 인하대 부총장, 안진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9명이 참여한다.

박상기 전 장관은 회의에 들어가며 "규정과 절차에 따라 적절한 분을 추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윤 지검장이 피의자 신분인 점에 대해서는 "규정에 따라 심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영환 한국법학교수회장은 "국민의 입장에서, 현시점에 발생한 많은 것들을 보게 될 것"이라며 "위원이 9명이니 머리를 맞대서 합리적으로 잘 뽑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위 심사는 이날 하루로 끝날 예정이다.

이종엽 변협회장은 회의에 들어가기 앞서 "자기 조직을 믿지 못하는 사람은 조직의 수장이 될 자격이 없다"며 "특정 정치, 정치편향성이 높은 사람도 마찬가지로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취재진이 "이성윤 지검장으로 이해해도 되는가"라고 묻는 질문에는 "네"라고 답했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의 피의자 신분에 올라있는 이 지검장은 앞서 자신에 대한 검찰수사를 믿지 못하겠다며 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요청한 바 있다.

회의 시작 후 이어진 모두발언에서 김형두 법원행정처 차장은 "검찰총장은 우리나라에서 굉장히 중요한 헌법상 권한을 행사하는 기관이라서 아주 훌륭한 분으로, 소임을 다할 수 있는 분으로 후보가 추천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과천=남정민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