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일감 몰아주기' 전효관 비서관, 동생은 秋 추천 공수처장 후보

입력 2021-04-29 15:18   수정 2021-04-29 15:58

자기 회사에 51억원 규모의 일감 몰아주기로 논란이 된 전효관 청와대 문화비서관이 알고보니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로 추천했던 전현정 변호사의 친오빠인 것으로 파악됐다.

전 비서관이 과거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서울사회과학연구소(서사연) 멤버로 같이 활동했던 전력도 밝혀졌다. 전 비서관이 문재인 정부 들어 승승장구 했던 배경에 인맥이 강력하게 작용한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29일 정치권 관계자에 따르면 "전 비서관의 친동생이 추 전 장관이 공수처장 후보로 추천한 전 변호사"라며 "남매간에 공수처장과 피의자로 만날 수도 있었다"고 말했다.

전 비서관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서울시 혁신기획관으로 근무할 무렵 그가 창업한 회사가 총 51억원 상당의 서울시 사업을 수주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앞선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전 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예술위원으로 있던 때도 같은 회사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연이어 터졌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공개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A사(전 비서관 창업회사) 예산 지원내역'에 따르면 전 비서관이 문화예술위원 재직 당시 예술위로부터 보조금 명목으로 2억 2600만원(4개 사업)을 지원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문재인 대통령은 해당 사안에 대해 감찰 지시를 내렸다. 비위행위가 밝혀지게 되면 공수처에서 수사를 담당하게 된다.

전 비서관의 동생인 전 변호사가 공수처장이 될 수 있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전 비서관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 사건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전 변호사는 법관 출신으로 현재 법무법인 KCL의 고문 변호사로 재직 중이다. 현역 대법관인 김재형 대법관을 배우자로 두고 있다. 전 변호사는 추 전 장관이 직접 공수처장 후보로 추천하면서 유력 공수처장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전 비서관이 과거 조 전 장관과 서사연 멤버로 활동했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다. 서사연은 서울대 사회학과와 경제학과 대학원생이 주축이 돼 만든 연구 단체로 1991년 연구원이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되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에 전 비서관이 문재인 정부의 핵심 인물들과의 인맥을 통해 이번 정부 들어 승승장구 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됐다. 전 비서관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인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서울시 혁신기획관으로 근무했다. 2019년에는 제6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무처장을 역임했다. 2021년 3월부터는 대통령비서실 문화비서관으로 재직 중이다.

이동훈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