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청년은 특혜아닌 공정을 원한다'며 청년정책에 대한 성찰 필요성 강조

입력 2021-04-29 17:30  

29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청년은 특혜아닌 공정을 원하고 있다'는 페이스북 글을 통해





"청년은 '특혜' 아닌 '공정'을 원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재보궐 선거 이후 청년 민심을 두고 백가쟁명식 해석이 난무한다"며 "선거를 앞두고 청년은 전통적 진보·보수라는 이분법을 거부한다고 말씀드렸지만 여전히 우리 정치가 청년세대를 있는그대로 직시하고 있는지 의문이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는 자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청년정책에 대한 궤도 수정을 요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지사는 이어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도 있지만 지금 청년들이 사는 세상은 부모의 재력에 따라 미래가 결정되는 신분제에 가까운 세습자본주의가 심화되고, 노동해서 버는 돈으로는 치솟는 집값을 감당할 수 없으니 주식과 비트코인에 열중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그러면서 "기회의 총량이 적고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그만큼 젊은이들은 불공정에 대한 분노는 심해질 수밖에 없고, 세대 갈등도 성별갈등도 이런 시대적 환경조건과 맞물려 있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와 함께 "여론조사를 통해 2030세대가 뽑은 가장 큰 사회갈등으로 꼽힌지 몇년이 되었는데 그동안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는 것부터 우리사회가 성찰해야할 대목"이라며 정치권의 안이함도 꼬집었다.


이어
"청년여성도 청년남성도 각각 성차별적 정책이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면 있는그대로 내어놓고 토론하고 합의가능한 공정한 정책을 도출하면 된다"며 "가장 나쁜 것은 갈등을 회피하고 방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청년세대는 공정을 원하지 특혜를 원하고 있지 않다. 병사 최저임금, 모든 폭력으로부터의 안전 강화, 경력단절 해소 및 남녀 육아휴직 확대, 차별과 특혜없는 공정한 채용 등 성별불문 공히 동의하는 정책 의제도 많은 만큼 회피하지 않고 직면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함께 "근본적인 해결책은 지속 가능한 성장의 동력을 다시 만들어내는 것이다"며 "최소한의 먹고사는 문제, 경제적 기본권을 지켜내고 청년은 물론 모든 세대에게 존엄한 삶을 살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가 주어질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그동안 줄기차게 외쳐온 기본소득, 기본주택, 기본금융 모두 젊은 층에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방편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지사는 "이제 세대로 혹은 성별로 나누어 누가 더 고단한지를 경쟁하는 악습에서 벗어나 함께 공통의 문제를 해결하는 여정에 나설 때"라며 "서로를 향한 극심한 반목과 날선 말들이 난무해 당장은 막막해보일지 모르지만 우리사회가 그동안 이루어온 성취를 생각하면 이 갈등 역시 충분히 해결할 역량이 있다고 믿는 다"고 글을 맺었다. 수원=
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