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결선투표 못 오르고 좌절…野 원내대표 결과 의미는?

입력 2021-04-30 16:52   수정 2021-04-30 17:22


권성동 의원이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에서 결선투표에도 오르지 못하는 '이변의 제물'이 됐다.
권성동, 결선투표에도 오르지 못하고 좌절
당 일각에서는 권 의원과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원내대표-당대표'로 사전 교감을 했었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오는 가운데 이번 원내대표 선거 결과를 두고 "권성동이 아닌 주호영이 무너진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국민의힘은 30일 국회 도서관에서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를 진행했다. 당 소속 의원 101명이 전원 참석한 1차 투표에서는 김기현 의원이 34표, 김태흠 의원이 30표로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결선투표가 성사될 경우 김기현 의원과 권 의원이 맞대결을 벌일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예상을 빗나간 결과가 나오자 장내는 술렁였다.


이명수 의원을 제외한 의원 100명이 결선투표를 진행했고, 66표를 얻은 김기현 의원이 신임 원내사령탑에 올랐다. 결과 발표 직후 진행된 원내대표 후보들의 기념촬영에 권 의원은 모습을 보이지 않기도 했다. 권 의원은 김기현 의원의 당선 소감 발표가 끝난 뒤 다시 모습을 보였다. 이에 후보들은 권 의원과 또 한 번 기념촬영을 했다.

그동안 당내 일각에서는 주 전 원내대표와 권 의원이 이른바 '동맹'을 맺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당대표 출마를 저울질 중인 주 전 원내대표가 대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만큼 울산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기현 의원 견제에 나섰다는 것이다.
"김기현 승리? 주호영 당대표 반대의 의미"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떠난 이후 당 일각에서는 연일 '영남당 탈피'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권 의원이 떨어지고 울산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기현 의원이 원내대표에 오른 것을 두고 가장 큰 피해는 주 전 원내대표가 본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권 의원이 결선투표도 아닌 1차 투표에서 떨어진 것을 두고 주 전 원내대표에 대한 비토(반대) 정서가 작용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 김기현 의원의 당선과 함께 '수도권 당대표론'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현재 수도권을 기반으로 하며 당대표 출마를 준비 중인 원내 인사는 4선의 권영세(용산), 초선의 김웅(송파갑) 의원 등이 있다. 원외에서는 나경원 전 원내대표가 몸을 풀고 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중도 확장성'을 위해 '전국정당화'를 목표로 내걸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모두 TK(대구·경북) 출신이면 '도로 영남당' 비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김종인 체제'에서 사로잡은 중도 표심을 재차 더불어민주당에 헌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권 의원과 김기현 의원이 비등비등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의원들의 마음은 결국 김기현 의원으로 향했다"며 "이는 주 전 원내대표의 당대표 행을 반기지 않는다는 의원들의 마음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