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 아닌 접종속도가 문제" 文 발언 10일 만에 백신 바닥

입력 2021-05-02 14:35   수정 2021-05-02 14:38


국내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접종률이 아프리카 르완다 등 제3세계 국가들과 비슷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수급이 아닌 접종속도가 문제"라고 언급했으나 결국 수급 불안으로 접종이 일시 중단됐다.

2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은 이미 일시 중단된 상태이며,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도 수급 불안으로 '1차 접종 일시 중단' 가능성이 제기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박형준 부산시장과 오찬을 하면서 "수급 불안보다는 가지고 있는 백신을 적시에 속도감 있게 접종을 못하는 것이 문제"라는 취지로 발언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전국에 일시적으로 화이자 백신 부족 현상이 나타나면서 1일부터 당분간 1차 접종을 보류하고 2차 접종에만 집중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발언 후 불과 10일 만이다.

국민의힘은 화이자 백신 수급에 문제가 발생해 1차 접종에 차질을 빚게 된 상황에 대해 "바닥난 백신에 민심도 바닥난다"고 비판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충분한 백신 물량도 확보하지 않은 채 11월 집단면역이라는 목표가 누구에 의해서 어떻게 나온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의료계와 야당은 물론 화이자도 충분히 백신 물량을 구입하라고 했으나 정부가 귀담아듣지 않았다고 하니 백신 가뭄은 예상된 수순"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가 국민 안전을 넘어 민생경제까지 위협하는 위기에 봉착했기에 언론과 야당이 정부의 넋 나간 백신 정책을 비판한 것 아닌가"라며 "여당은 이를 가짜뉴스라고 물어뜯는 등 생떼만 썼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의 단세포적인 안일함과 무능이 바닥 난 백신 마냥 민심까지 한계점에 도달하게 할 것"이라며 "국민의 불신을 종식하려면 제조사별, 월별 백신 도입 물량과 접종현황 등이 구체적으로 담긴 로드맵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정부는 최근 '일시적 수급 불균형'을 이유로 약 3주간 전국적으로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자제 또는 최소화하도록 지시했다.

'4월까지 300만명' 접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리하게 2차 접종분을 1차 접종에 소진해 생긴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접종 수요를 백신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으나 방역당국은 백신의 국내 잔여량과 국내 추가 공급 일정에 대해서는 정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