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차장·부장 승진 때 리더십 검증…매달 임원 대상 '조찬특강' 개최

입력 2021-05-03 14:56   수정 2021-05-03 14:58


한화그룹은 디지털 플랫폼 기반에서 다양한 형태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선제 대응할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한화에선 조직의 리더급인 차장, 부장으로 승진하기 전에 승진후보자과정이라는 자체 검증 프로그램을 거치게 된다. 평가센터시스템을 활용해 직원의 리더십 역량 및 경영지식, 태도를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측정한다. 팀장이나 중간 리더로서 적합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검증한다.

임원 역량 향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원으로 승진하면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해 사회에 대한 책임 의식을 환기한다. 팀 단위 이상 조직의 리더로서 조직관리 및 직원들에게 목표의식을 제고하는 방법 등 다양한 기본소양 함양을 위한 ‘신임 임원 과정’ 교육도 받게 된다.

사내에는 다양한 교육 과정이 있다. 국내외 저명인사를 초빙해 최신 경제동향, 트렌드 및 인문학 강의를 하는 임원조찬특강은 매월 열린다. 혁신리더 과정을 통해 그룹의 혁신과 미래 지향적인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임원의 역할 인식 및 역량 강화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비즈니스 리더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 강화에도 나섰다. 기존 사업을 새롭게 인식하고 혁신할 수 있는 임원 대상의 디지털 전환 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한화는 2016년 64주년 창립기념일에 맞춰 ‘젊은 한화’를 선언했다. 일과 가정의 양립과 자기계발을 통해 더 경쟁력 있는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제도를 도입했다. 과장부터 상무보에 이르기까지 상위 직급 승진 시점에 1개월의 휴가를 사용하는 안식월을 준다. 또 유연근무제, 아빠 출산휴가 등도 시행하고 있다.

유연 근무제는 미리 신청하기만 하면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계열사별 업무 특성상 유연근무제 활용이 어려운 회사는 점심시간을 2시간으로 확대해 추가 업무를 최소화한다. 또 팀장 정시퇴근제, 리더스데이(월 1회 팀장 의무 연차) 등을 시행하며 직원들의 업무시간 내 몰입도를 높이고 일·가정 양립을 실천해나갈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복장 규정도 간소화했다. 딱딱하고 보수적인 느낌을 줄 수 있는 정장과 넥타이는 하지 않아도 된다. 비즈니스 캐주얼을 권장한다. 2019년부터는 최대 2년의 자기계발 휴직과 아빠를 위한 한 달간의 출산휴가를 시행하고 있다.

2011년부터 과학 꿈나무 육성과 창의적 과학인재 양성을 위해 한화사이언스챌린지를 개최하고 있다. 매년 1000명이 넘는 과학 영재가 참여하는 국내 대표적인 경진대회로 자리를 잡았다. 대상 4000만원 등 2억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본선 진출자는 한화그룹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 등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 중이다. 지난 9년간 5784개 팀, 1만2859명의 과학 영재가 참여했다. 수상자의 95.

5%가 이공계 및 의학 분야에서 학업을 이어가고 있다.

안재광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