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욱 한국거래소 코스닥본부장 "우량기업 상품 개발해 연기금 유혹하겠다"

입력 2021-05-03 15:23   수정 2021-05-03 15:27


"최근 코스닥 지수가 1000포인트를 돌파했지만 아직 넘어야할 산이 많습니다. 대형주 위주로 매수하고 있는 기관투자자들이 코스닥 시장에도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수익성과 안전성 갖춘 우량종목을 묶은 다양한 코스닥 상품을 만들겁니다."

취임 1개월차를 맞은 홍순욱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장은 3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기자와 만나 "코스닥 지수가 20년만에 1000선을 넘긴 시점에서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FAANG(페이스북·아마존·애플·넷플릭스·구글)' 같은 초대형주가 지키고 있는 미국 나스닥 시장과 달리 한국 코스닥 시장에선 '대형 기술주'를 찾아보기 힘들다.기술기업이라도 유가증권시장에 직상장하거나, 언제든 유가증권시장으로 넘어갈 기회를 엿본다. 엠씨넥스, PI첨단소재, 씨젠 등도 이전 상장을 고려하고 있다.

'유가증권시장으로 가야 기업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는다'는 고정관념이 생긴 이유 중 하나는 큰 손인 연기금 등 기관 투자자 수요가 대형주 중심의 코스피 시장에 몰려있기 때문이다. 홍 본부장은 "기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코스닥 우량 종목을 모은 '코스닥50', '코스닥30' 같은 상품을 만드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시총 1조원 이상 중대형 기업을 집중적으로 유치해 코스닥 시장의 무게감을 키우겠다는 목표다. 지피클럽, 롯데렌탈, 쏘카, 티몬, 원스토어 등이 그 대상이다. 홍 본부장은 "우량 기업에 대한 유치활동을 전개할 뿐 아니라 선제적으로 예비 유니콘을 발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본부장은 코스피·코스닥 시장의 그늘에 가려진 코넥스 시장 상장기업에 대한 인세티브를 강화하는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중소·벤처기업의 사다리 역할을 표방하던 코넥스 시장은 최근 기술특례상장 등으로 코스닥 시장 문턱이 낮아지면서 설 자리를 빼앗기고 있다. 전례없는 IPO 시장 활황에도 올 들어 코넥스 상장 기업은 한 곳도 없었다.

홍 본부장은 "바이오·미래형 자동차·비메모리 반도체·벤처기업에만 상장비용 실비(평균 약 5000만원)의 50%를 국고에서 지원해왔는데 이 지원 대상을 전체 신규상장법인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인적·물적 인프라가 부족한 코넥스 기업이 내부회계 관리제도와 공시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1 대 1 맞춤형 컨설팅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성미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