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김형수 한국신용평가 PF 평가본부장 "ESG가 기업들의 신용등급 가를 것"

입력 2021-05-04 16:00  

≪이 기사는 05월04일(06:13)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결국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기업들의 신용등급을 가르는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겁니다."

김형수 한국신용평가 프로젝트파이낸싱(PF)평가본부장(상무·사진)은 3일 한국경제신문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의 계열사인 한국신용평가는 국내에 처음으로 ESG 채권 인증 시스템을 도입했다. 선발주자인만큼 국내 신용평가사 중 가장 많은 ESG 채권 인증 평가 작업을 맡고 있다. 김 상무는 등급 기준 수립부터 적용까지 ESG 채권 인증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ESG 채권은 환경이나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특수 목적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되는 채권을 말한다. 녹색 채권, 사회적 채권, 지속 가능 채권으로 구분된다.

그는 "국제 사회가 각국 정부와 기업에 기후와 환경 문제에 대한 부담을 갈수록 크게 지우고 있다"며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 ESG 리스크(위험)가 기업의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경영 전반에 ESG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사업·재무 실적이 아무리 우수하더라도 좋은 신용등급을 받기 어려워진다는 말이다. 채권시장에서 기업의 신용등급은 회사채 발행 금리, 즉 금용비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잣대다.

김 상무는 "중장기적으로 ESG 수준이 일정 기준에 못 미치면 투자 유치는 물론 자본시장에 대한 접근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했다.

국내 ESG 채권 시장은 당분간 가파른 성장세를 띨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ESG 채권 시장은 올 들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기업(금융사 제외)의 회사채 발행 시장에서 ESG 채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0.4%에 그쳤다. 올 1분기엔 29.4%로 급격하게 커졌다.

참여하는 기업 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엔 2개 기업만이 ESG 채권을 발행했지만 올 1분기엔 17개 기업이 뛰어들었다. 이런 추세라면 지난해 10조원이었던 국내 ESG 채권 발행 규모는 올해 연간으로 41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전체 채권 시장(국채·지방채 제외)의 약 10%에 이르는 규모다.



김 상무는 "ESG 발행 기업이 기존 공기업과 정책 금융 기관에서 일반 기업으로 확대되면서 사회적 채권에 편중된 ESG 채권이 녹색 채권 위주로 재편될 것"이라며 "국민연금공단이 전체 투자자산의 절반 이상을 ESG 투자로 채우겠다고 한만큼 앞으로 2~3년 내 30% 이상의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ESG 채권에 대한 사후 검증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현재 불붙고 있는 ESG 채권 '붐'이 몇 년 뒤 부실을 양산하는 '거품'으로 이어지지 않으려면 조달 시점 이외에 채권 만기 전 중간 단계에서 끊임없이 적격성 검증을 해야 한다는 의미다.

김 상무는 "정부에서 ESG 채권에 대한 사후평가를 의무가 아닌 권고로 정하고 있어 금리 혜택 등을 받고서 조달한 자금을 해당 프로젝트에 사용하지 않는 그린워싱(green washing·위장 환경주의)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선진국에서 공시 강화와 사후 검증이 필수사항이 되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도 채권 투자자 보호를 위해 사후 검증이 의무 사항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제 사회에서 요구하는 수준으로 ESG를 확산하려면 ESG 채권 인증 비용 등 기업들의 실제적인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지원책과 사후 검증을 위한 기준이 명확하게 수립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은정/임근호 기자 ke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