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슈' 선점 나선 與 잠룡

입력 2021-05-04 17:36   수정 2021-05-05 03:04

이재명 경기지사가 고졸 취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공정경제’ 아젠다 선점에 나섰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경제단체를 방문해 청년 일자리 확대를 요구했고,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분수(噴水) 경제’를 주창했다. 여권 잠룡들이 본격적인 ‘경제 행보’에 돌입한 모양새다.

이 지사는 4일 경기도청에서 경기교육청·중부지방고용노동청과 고졸 취업 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는 협약식에서 “청년 문제와 관련해 제 고민은 왜 실력에 따라 평가받는 게 아니라 학력 등을 가지고 차별하느냐 하는 것”이라며 “고졸 취업 청년들에게 많은 기회를 만들어주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기본소득제도 공론화를 위한 입법도 이달 중 추진한다. ‘기본소득제도 공론화 제정안’을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협의할 계획이다. 발의될 법안엔 기본소득 공론화위원회 설치 등이 담긴다.

이 전 대표도 이날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중소기업중앙회 등 경제단체를 잇달아 방문하며 공식 행보를 재개했다. 그는 중기중앙회를 찾은 자리에서 “청년 고용을 부탁드리려고 왔다”며 “어려운 가운데서도 통 크게 청년들을 많이 채용해 주시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과감한 규제 개혁에 나서겠다는 뜻도 밝혔다.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차등의결권 도입 등 경제계가 통과를 요청한 법안부터 적극 추진하겠다는 설명이다. 이 전 대표는 당 바이오헬스본부 행사에도 참석해 “반도체의 삼성전자 같은 글로벌 백신 기업의 출현을 과감히 지원하자”고 제안했다.

정 전 총리도 ‘분수경제’를 제안하며 경제 행보에 나섰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저는 낙수경제의 허구성을 지적하며 신자유주의의 문제점을 비판했고, 대응책으로 낙수경제의 반대인 분수경제를 주창했다”고 소개했다. 정 전 총리는 18대 대선 도전을 앞두고 《99%를 위한 분수경제》라는 책을 발간했다. 분수경제란 경제 성장의 원동력을 중소기업과 서민·중산층에서 찾아 분수처럼 아래에서 위로 솟구치게 해야 한다는 논리다.

정 전 총리는 6일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단을 만나 차등의결권 문제 등을 논의한다. 상장사협의회는 정 전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차등의결권과 포이즌필 등 경영권 방어수단 도입에 대한 건의 사항을 전달할 계획이다.

고은이/구은서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