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은행이 달라진다..쿠팡·컬리·빅히트 어려울 때 도와준 '이곳'

입력 2021-05-11 18:21  

≪이 기사는 05월11일(18:13)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쿠팡, 마켓컬리, 빅히트엔터테인먼트(현 하이브)의 공통점은? 정답은 ‘KDB산업은행의 신산업심사부를 통해 대출을 받아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산은의 신산업심사부는 매출이 적거나 적자를 내는 등 기존 은행들의 여신 기준에 못 미치는 새로운 기업들에 맞춰 여신 심사를 하려는 목적으로 3년 전 설립됐다.

새로 부상하는 신산업 기업을 지원해주기 위한 이 사업은 이동걸 산은 회장의 야심작으로 손꼽힌다. 플랫폼, 전기차, 수소차 등 신산업이 각광받으면서 신산업 심사도 시중 은행들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성장기업에 새로운 여신 기준 적용
산은이 처음 신산업심사를 시작한 건 2018년 하반기. 재무상황이 좋지 않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될 성 부른 떡잎’ 같은 기업을 발굴하자는 취지였다. 대출 위주로 지원해주되 필요할 경우 지분투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뒀다.

첫 해는 심사2부 안의 신산업심사팀으로 시작했고 6개월 동안 4개 기업에 총 800억원을 지원했다. 이듬해 심사1부 신산업심사단으로 승격된 이 조직은 팀도 3개로 늘리고 총 15개 기업의 대출건을 승인했다. 총 금액은 3400억원. 지난해엔 총 67개 기업에 1조9300억원을 지원해줬다. 올해는 단보다 상위격인 부서로 조직을 키웠고 총 5개 팀으로 운영 중이다. 3년을 합치면 3조800억원을 지원해준 셈이다.

이 조직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에 없던 여신 심사 기준을 구축했다는 점이다. 기업의 성장성은 물론, 업황 전망, 경쟁사 상황, 경영진의 평판 등 다면·다단계 심사로 이뤄진다. 심사하는 데만 한 기업당 평균 6주가량 걸린다.

이웅모 산은 신산업심사부장은 “예비심사는 물론이고 회사 운영진에 직접 질문을 할 수 있는 오픈심사, 기업실사 등을 거친다”며 “필요할 경우 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심층 청취해 평가에 반영하고 경쟁사에도 심사팀이 방문하거나 그 회사를 취재했던 기자에게도 의견을 물어보는 등 다방면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2의 쿠팡, 하이브 찾아라"
대표적 예는 쿠팡, 마켓컬리, 하이브다. 마켓컬리는 기존 대출이 어려웠던 상황에서 기계담보대출 등을 일부 잡고 외상대출채권 등을 포함해 총 300억원을 산은에서 빌려줬다. 마켓컬리의 외부 기업신용평가 등급이 BBB-라는 점을 감안하면 나올 수 없는 결과였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플랫폼이라는 판단 하에 신산업심사팀의 승인을 받은 것이다.

쿠팡도 조 단위 적자 규모를 쌓아가고 있던 지난해 7월 대구 물류센터를 짓기 위해 부동산 담보 대출로 2000억원을 산은으로부터 빌렸다. 쿠팡의 기존 대출은 대부분 외국계 은행에서 받은 것으로, 국내 은행 중에는 산은이 처음이었다.

하이브의 경우 이타카홀딩스 인수에 필요한 인수금융으로 지난해 4200억원을, 올해 2300억원을 승인해줘 총 6500억원을 산은으로부터 대출해갔다. 이 부장은 “당시 하이브가 기업공개(IPO)를 하기 전이었기 때문에 금융권에서 신용대출로 큰 금액을 승인해주기 어려웠던 게 사실”이라며 “다행히 지금은 상장도 하고 기업가치도 커져 성공적인 사례가 됐다”고 말했다.

산은은 앞으로도 재무상태가 불안정하더라도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여신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대상 업종은 초창기엔 전기차, 에너지 등이었고 지난해엔 바이오 업종이 많았다. 최근엔 전자상거래 등 플랫폼 업종, 환경사회지배구조(ESG)와 관련된 폐기물처리, 환경개선 업종의 심사가 늘었다.

올 들어선 지난달 말 수소충전사업 기업이 99호 심사 통과 기업으로 선정됐다. 현재 바이오 기업을 심사 중으로, 이달 중 100호 심사 통과 기업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산은 벤처금융본부의 벤처기술금융실, 스케일업금융실, 넥스트라운드실 등과도 심사 기업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등 내부 조직 간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부장은 “다른 은행엔 아직 이런 제도가 없지만, 정량평가보다 정성평가가 필요한 신산업 심사 제도가 앞으로 더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