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스타리아 카고 LPG, 친환경 LPG 화물차 정부지원금 혜택

입력 2021-05-12 09:20   수정 2021-07-12 15:32

조기폐차보조금에 더해 지원받을 시 스타리아 신차 1,800~1,900만원대에 구매 가능

현대자동차가 지난달 15일 출시한 다목적 승합차 ‘스타리아(STARIA)’ LPG 카고(밴형) 모델이 정부의 친환경 LPG 화물차 지원사업 대상에 포함되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LPG와 디젤, 두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된 스타리아는 승용 고급 모델 ‘스타리아 라운지’와 일반 모델 ‘스타리아’ 두 가지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일반형은 승합형인 투어러(9·11인승)와 화물형인 카고(3·5인승)로 구성되며, 고객의 다양한 목적에 맞춰 디자인과 사양을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 중 LPG 카고 모델이 소형 화물차로 분류되어, 정부의 LPG 화물차 신차 구입 보조금 4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정부 지원정책에 힘입어 LPG 카고 모델의 판매량도 빠르게 늘고 있다. 3월 25일부터 시작된 사전계약부터 지난달 말까지의 카고 전체 계약대수 7,038대 중 LPG 모델이 1,658대로, 23.6%를 차지하고 있다.

엔진 배기량이 커지면서 성능이 크게 개선되고, 화물 적재 공간과 중량을 증대한 것도 인기 요인이다. LPG 모델의 경우 스마트스트림 LPG 3.5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40PS(마력), 최대토크 32.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또한 카고 3인승 기준 최대 적재 중량(900kg, 기존 모델 대비 +100kg)과 화물실 제원(기존 모델 대비 길이 +35, 폭 +20, 높이+96mm)을 각각 증대해 적재 편의성을 강화했다.

LPG 화물차 지원사업은 경유차를 폐차하고 LPG 화물차를 새로 구매하는 사람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가장 많이 운행되는 생계형 차량인 소형 화물차를 LPG차로 교체해 미세먼지를 줄이고, 보조금 정책을 통해 자영업자의 부담도 줄이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1만 대 수준이던 지원 규모가 올해는 2만대로 늘어나 지자체별로 접수를 받고 있다.

폐차하는 경유차에 대한 차량 연식 제한은 없어, 모든 경유차 소유자는 이를 폐차하고 스타리아 카고 등 LPG 화물차를 구매하면 보조금 4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폐차하려는 차가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라면 조기폐차 지원금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월부터 조기폐차 지원금 상한액이 2배 확대되어, 소상공인·영업용·생계형 목적 차량이거나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미개발 또는 장착 불가한 차량의 소유자는 최대 600만 원까지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친환경성, 업그레이드된 성능에 더해 정부지원금까지 확대되면서 스타리아 LPG 카고 모델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다”라며, “올해 정부 지원 규모가 2만대로 늘어난 만큼 생업을 위해 차량을 구입해야 하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분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데 기여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현재 스타리아 카고 LPG 모델의 가격이 3인승이 2842만 원, 5인승이 2922만 원이므로 신차 구입 지원금과 조기폐차 보조금을 더해 최대 1천만 원을 지원받을 경우, 스타리아 신차를 1,800~1,900만원 대에 구매 가능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