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에 결단 촉구한 與 초선들 "최소 1명 지명 철회해야"

입력 2021-05-12 17:01   수정 2021-05-13 01:12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12일 야당이 반대하는 장관 후보자 3명 중 최소 1명은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문 대통령이 국회에 총리와 장관 후보자 임명 동의 절차를 끝내달라고 요청한 바로 다음날 여당 내부에서 반대 의견이 터져나온 것이다. 이런 와중에 민주당 지도부는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단독 처리를 추진하면서 민주당 내부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고영인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 회의 직후 “장관 후보자 3명 중 최소한 1명은 부적격이라는 의견을 청와대에 강력 권고하는 안을 (당 지도부에)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민초 간사인 고 의원은 ‘누구를 낙마시켜야 하냐’는 질문에 “결정권자의 권한을 존중해야 한다”며 부적격 대상자를 특정하지는 않았다.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가 논의 중인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중 한 명은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날 더민초 모임엔 민주당 초선 의원 81명 중 절반가량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내부에선 개각 관련 여야의 소모적인 정쟁을 빨리 끝내야 한다는 목소리도 산발적으로 터져나오고 있다. 5선 중진인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한 인터뷰에서 “해야 할 일이 산적한 때인데 장관 후보자 결정 문제로 소모적인 논란을 계속하는 건 백해무익하다”며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전날 송영길 당대표와 민주당 재선 의원 간 간담회에서도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문제를 두고 부정적인 의견이 다수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분위기는 지난 10일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세 후보자에 대한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다”는 의견을 모은 것과 상당한 거리가 있다. 문 대통령은 의총 하루 뒤인 11일 인사청문보고서를 오는 14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요청했다. 당시 청와대는 장관 후보자들의 거취에 대해 “국회의 논의까지 다 지켜보고 종합해서 판단할 것”이라고 했지만, 정치권에선 임명 강행 의지가 담겼다는 해석이 우세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더민초 명의의 입장 표명에 대해 “금요일(14일)까지 다양한 의견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렴할 것”이라며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민주당 지도부는 곤혹스러운 분위기가 역력하다. 송영길 당대표는 전날 재선의원 모임에서 “청와대에 여당 의원들이 휘둘리면 안 된다”며 청와대와 거리를 두면서도 인사청문회 국면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야당과 대화하고 그런 것을 바탕으로 필요하다면 청와대에도 여러 집약된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지도부는 장관 인사청문회와 별개로 김부겸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은 국회에서 단독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13일 의원총회에서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당론을 정할 계획이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