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여성 30%' 공약에 '희생양' 된 박준영…임혜숙은 생환

입력 2021-05-13 20:43   수정 2021-05-13 21:20


더불어민주당 일부에서도 '낙마 1순위'로 꼽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가 여당 단독으로 채택됐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비해 임 후보자의 결격 사유가 더 컸지만, 청와대와 여당은 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유도하며 사실상 낙마시켰다. 야당에서는 "여성 장관 비율 30%를 유지하기 위해 임 후보자를 살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1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임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단독 채택했다. 이날 오후 박준영 후보자가 자진사퇴한 데 따른 것이다.


임 후보자는 위장전입·논문표절·아파트 다운계약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다. 여당 일각에서도 임 후보자에 대한 비토론이 더 많았다. 민주당 재선 의원은 "야당에서 부적격 판정을 내린 후보자 중에 임 후보자가 가장 죄질이 나쁘다"고 했다.

하지만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4주년 특별연설 기자회견 이후 분위기가 반전됐다. 문 대통령이 "여성 진출이 가장 적은 분야가 과학기술 분야"라며 "성공한 여성의 롤모델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임 후보자를 지명한 것"이라고 밝히면서다.

문 대통령은 '정부 부처의 여성 장관 비율 30%'를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다. 여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과기부 장관 후보자에 여성을 못박아 두고 인물을 물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악화되는 여론과 야당의 압박으로 '희생양'은 박준영 후보자가 됐다. 박 후보자는 배우자의 도자기 밀수 의혹을 받았다. 임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과 비교하면 결격 사유라고 보기 힘들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었다.


하지만 결국 박 후보자는 자진사퇴 형식으로 낙마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민주당이 처음부터 여성 장관 30%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임 후보자를 어떻게든 살리고 박 후보자는 아무도 안 도와주면서 (박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임 후보자의 결격 사유가 심각한데도 불구하고 여성이라는 이유로 임명을 밀어붙이겠다고 하면 그것은 여성에 대한 모독"이자 "매우 성차별적인 인식"이라고 비판했다.

조미현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