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최대현안 '김부선 GTX' 둘러싼 이재명·이낙연의 셈법

입력 2021-05-14 17:46   수정 2021-05-14 19:08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둘러싼 논란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청와대에서 “내년 대통령선거 승리를 위해선 노선 계획안 변경이 필요하다”며 공개적으로 제기하면서다.

노선 변경이 실제 이뤄질 경우 줄곧 ‘강남 직결’을 주장해 온 이재명 경기지사가 최대 수혜자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지사를 쫓는 입장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김포 지역의 교통문제를 살펴보겠다”며 다급히 행동에 나섰다.
갑자기 '김포 교통문제' 거론한 이낙연
이낙연 전 대표는 14일 자신의 SNS에 “가까운 시일 안에 김주영 의원과 김포 골드라인 지하철을 타겠다”고 썼다.

이 전 대표는 “김포를 지역구로 둔 김주영 박상혁 의원은 요즘 교통 문제 때문에 몹시 괴로워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인구 50만명 이상의 수도권 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서울 직결 중전철이 없는 곳이 김포”라며 “김포와 서울을 오가는 한강로는 출근시간이면 새벽부터 꽉꽉 막히고, 김포 골드라인 지하철은 혼잡률이 285%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코로나19 와중에 과밀한 객차 안에서 시민들이 느끼시는 불안과 불편은 오죽하겠느냐”며 “서울 직결 지하철을 놓자는 김 의원의 요청은 너무나 절박하고 당연하다”고 했다.
송영길, 文대통령 면전서 "김부선으로 민심 이반"
정치권에선 이 전 대표의 이런 반응은 청와대에서 나온 ‘GTX-D 노선 변경 논란’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송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간담회에서 “GTX-D 노선의 경우 ‘김부(경기 김포~부천)선’이 돼버려 수도권 서부지역에서 상당한 민심의 이반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2일 4차 국가철도망 계획안을 발표했다. 국가철도망 계획은 정부가 5년마다 수립하는 10년 단위 철도 건설 계획이다.

계획안에는 수도권 서부 권역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김포~부천(21㎞)을 잇는 GTX-D 노선을 신설하는 계획이 담겼다. 그런데 이 노선은 경기·인천 등 지방자치단체의 건의안에 비해 구간이 대폭 축소됐다.

당초 경기도는 김포~서울 강남~경기 하남(68㎞)을 연결하는 노선을 요청했다. 인천시는 인천공항과 김포를 각각 출발해 하남(110㎞)까지 연결하는 노선을 제안했다. 국토부의 GTX-D 계획안이 김부선으로 결론나자 김포와 부천, 인천 등 지역 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김부선 변경 최대 수혜자는 이재명"
여권 유력주자 중 GTX-D 노선 변경을 일찌감치 주장해온 건 이 지사다. 이 지사는 지난달 26일 정부안에 대해 “GTX도 아니고 D노선도 아니다”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이달 10일에는 “국토부가 이런 중요한 노선을 경기도민들의 바람과 달리 대폭 축소한 것에 대한 거센 반발이 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GTX-D가 원안 통과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지사에 이어 송 대표도 문 대통령에게 GTX-D 문제를 공식 거론하면서 이제 GTX-D는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수도권 최대 현안으로 급부상했다. 국토부의 GTX-D 노선 계획안에 반발하는 지역 유권자수는 300여만명에 달한다. 수도권 민심을 잡아야 하는 여권 주자들이 GTX-D 노선 문제를 외면할 수 없는 이유다.

정치권에선 “GTX-D를 바라보는 이 전 대표의 속내는 복잡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경기도 주장대로 GTX-D 노선 변경을 지지할 경우 그 공은 이 지사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가 이날 GTX-D 논란을 직접 언급하는 대신 김포지역 지하철 문제를 들고 나온 데엔 이런 배경이 깔려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