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경선 연기 후보에 맡기면 안 돼…개헌으로 대선·총선 맞추자"

입력 2021-05-18 09:47   수정 2021-05-18 09:52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대통령후보 경선 연기 여부를 후보들에게 맡기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민주당 내에서 불거지고 있는 경선 연기 논란에 대해 “당 지도부에서 빨리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민주당 내에선 친문(친문재인) 진영을 중심으로 대통령 후보 선출일을 선거일로부터 ‘180일 전’에서 ‘90일 전’ 등으로 미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당내 다른 유력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원칙대로 하는 것이 맞다”며 경선 연기에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그것을 후보들에게 맡기는 것 자체가 썩 온당한 태도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지사 측의 경선 연기 불가 입장을 애둘러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운동선수들한테 시합 규칙을 물어보면 안 된다”며 “후보들의 의견을 묻는 것은 필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규칙을 정하는 것은 선수들의 일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개헌에 대해 이 전 대표는 “1987년 헌법이 개정되고 34년이 흘렀다”며 “이제는 정치적 민주주의를 뛰어넘어서 사회경제적 민주주의, 생존이나 생활이나 또는 평등 이런 것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고조되고 있기 때문에 헌법으로 응답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권력구조를 대통령 4년 중임제 등으로 개편하는 문제에 대해선 “대선 과정에서 후보들이 개헌을 서로 공약하면 된다”며 “대통령 임기를 줄여서 2024년에 총선과 대선을 같이 치르는 방안도 논의할 때”라고 말했다.



여권 내 다른 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 지사와의 차이점에 대해선 ‘경험’을 기준으로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정 전 총리에 대해 “국회의장도 하시고 당대표도 여러 차례 해서 경험이 저보다 풍부하다”고 치켜세웠다.

반면 이 지사에 대해선 “저와 공통점은 지사를 했거나 하고 있다는 점”이라면서도 “저는 총리도 했고 국회의원도 5번이나 했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5·18 정신은 어떤 형태의 독재와 전제에도 저항하는 것”이라고 한 발언에 대해선 “단순한 것은 정치에서 좋은 것이지만 너무 단순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전 대표는 “검찰이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가정에 대해서 소탕하듯 한 것은 뭐라고 설명할 것인가 의문이 있다”고 덧붙였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