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이 왜 적폐냐"...與에 쏟아진 30대의 '분노'

입력 2021-05-20 21:53   수정 2021-05-20 21:56


"왜 집 하나 마련하는 것을 적폐라고 얘기하나."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의 모임인 더민초가 20일 화상으로 연 30대 간담회에 참석한 주부 김 모 씨는 "집을 장만하고 넓혀가는 과정에서 이 정부에 실망을 많이 했다. 세금은 다 뜯어가고, 올라갈 수 있는 길은 다 막아놨다"며 이렇게 토로했다.

김 씨는 "비트코인이나 주식으로 도박 투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왜 집을 갖고 난리를 치나"라며 "아이를 좋은 환경에서 키우고 싶은데, 왜 정부는 살고 싶지 않은 임대주택을 장려하나"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집 없고 돈 없는 사람들 잘 살게 해주겠다고 떵떵거렸는데, 지금 그 사람들이 제일 희생당하고 있다"며 "집 사지 말고 기다리라던 김현미 장관 말을 듣고 안 샀으면 어땠을지 아찔하다"라고도 했다. 김 씨는 "의원들은 시간 나면 경제학원론을 보라"고 꼬집기도 했다.

32세 직장인으로 자신을 소개한 한 남성은 "30대가 과연 집을 살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며 "주택을 마련하고 기반이 있어야 결혼도 할 수 있지 않나"라고 되물었다.

이 남성은 "지금 사는 안산에 청약을 넣고 있는데, 당첨된 적이 한 번도 없다"며 최근 재개발 지역 부동산을 사뒀다가 성공한 지인의 사례를 꺼냈다. 그러면서 "저는 꿈을 접어야 하고, 그 동생이 맞았다는 것이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발전 공기업에 다니는 한 남성은 "갑자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라는, 인천공항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한마디로 기업 내부가 여러 파벌로 나뉘어 힘들게 싸우게 됐다"며 "비정상의 정상화가 아니라, 비정상의 극대화가 됐다"고 비판했다.

이 남성은 "모든 것을 적폐로 모든 것이 안타깝다"며 "새로운 것을 찾으려고 하지 말고, 기존에 곪아있는 것부터 찾아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한 여성 참석자는 "(야당과) 협치를 할 것이었으면 180석을 뽑아주지도 않았을 것"이라며 "이번 선거는 국민의힘에 진 것이 아니다. 언론개혁을 못 해서 조중동에 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여성은 "아직도 조국 얘기를 하면서 모든 문제를 그쪽으로 돌리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대통령 레임덕을 민주당 초선의원들이 나서서 만드는 것 같다"고도 했다. 이어 "착각하는 것 같은데, 본인들이 잘해서 뽑아준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당이 부족해서 4·7 재보선에서 민심의 심판을 받았다"며 "여러분들이 주신 말씀을 하나하나 귀하게 새겨 변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미현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