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식당 음식 너무 맛없어요"…기업들 '밥 전쟁' 시작됐다 [도병욱의 지금 기업에선]

입력 2021-05-23 07:00   수정 2021-05-23 10:49


국내 대기업 직원들이 블라인드 앱을 비롯한 익명 소통공간에서 가장 많이 내놓는 불만 중 하나는 '밥'이다. 자신들이 다니는 직장의 구내식당에서 나오는 음식이 너무 맛이 없다는 내용들이다.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군대 내 부실급식 논란과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꽤 많은 직장인들은 구내식당 음식의 질이 나쁘다고 투덜댄다.

이런 목소리 때문인지 최근 일부 대기업들이 구내식당을 대대적으로 바꾸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대표적이다. 현대차는 최근 노조와 식당운영 개선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식재료비를 평균 2720원에서 3500원으로 올리는 게 핵심이다. 기존에는 주 4회 일반식(단가 2400원), 1회 특식(단가 4000원)이 나왔는데 이제 매일 평균 3500원 단가의 식사가 나오는 방식이다. 현대차 노조는 "780원 인상은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이며, 연평균 인상폭의 3배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공장 내 식당을 전면 리모델링하는 작업도 실시한다. 울산3공장 인근에는 아예 식당을 하나 짓는 방안도 추진한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1000억원 이상을 투입할 계획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현대차 노조가 끈질기게 식사의 질을 개선해달라고 요구했고, 회사는 최근 사기 진작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해 노조의 요구를 수용했다"며 "단가 3500원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울산공장에서만 4만여명이 구내식당을 이용하기 때문에 단가를 일반 식사와 단순 비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논란도 있었다. 노사가 식사시 모바일 체크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는데, 일부 노조 세력이 "조합원을 통제하려는 시도"라고 반발한 것이다. 노조가 소식지를 통해 "중복취식과 외부인의 무상식사 등을 방지해 식사질이 저하되는 것을 막고, 식수인원을 정확하게 파악해 식사의 질을 높이겠다는 취지"라며 이들의 주장을 반박하는 상황도 생겼다.

현대차를 비롯한 국내 다수 대기업 직원들이 '꿈의 구내식당'이라 불렀던 삼성의 구내식당도 대대적으로 바뀔 전망이다. 삼성 구내식당은 이재용 부회장이 여러 번 이용해 유명세를 탄 곳이기도 하다. 삼성 구내식당의 변화는 내부의 요구에서 시작된 게 아니다. 정부의 압박에 회사가 '항복선언'을 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017년 구내식당 급식 사업을 대표적인 과점 업종으로 분류하고 주요 대기업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이낙연 당시 국무총리가 김상조 당시 공정위원장에게 지시한 게 계기가 됐다. 공정위는 대기업 구내식당이 '일감 몰아주기'와 연관이 있다고 판단하고 조사를 이어갔다. 삼성그룹 계열사의 구내식당 급식을 담당하는 삼성웰스토리가 주 타겟이 됐다.

공정위는 지난달 삼성을 비롯한 8개 그룹의 핵심 최고경영자(CEO)를 불러 '단체급식 일감 개방 선포식'을 열기도 했다.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일감 나누기는 아주 힘들고 고단한 과정이지만 기업이 할 수 있는 최상위의 상생"이라며 구내식당 업체를 외부 업체에 넘기라고 압박했다. 압박의 강도가 거세지자 삼성전자는 신세계푸드(수원사업장)과 풀무원푸드앤컬처(기흥사업장)를 사내식당 신규 운영업체로 선정했다.

삼성 주요 계열사들은 최근 공정위에 급식 일감 몰아주기 혐의 관련 자발적 시정안을 담은 동의의결을 신청하기도 했다. 삼성 계열사와 삼성웰스토리가 일감몰아주기를 한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업체를 쓰라는 공정위의 지적을 수용하겠다는 의미다. 삼성 계열사들은 하나둘 급식업체를 바꿀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른 그룹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지난달 단체급식 일감 개방 선포식에 참여한 그룹은 행사장에서 업체 선정 방식을 바꾸겠다고 이미 밝혔다. LG는 내년부터 그룹 내 모든 구내식당 업체를 경쟁입찰 방식으로 뽑고, 소규모 지방 사업장은 인근 중소·중견 급식업체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고 했다. CJ는 구내식당 물량의 65%를 순차적으로 개방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말부터 울산에 있는 교육 및 문화시설 식당 운영을 중소기업에 맡길 예정이다.

급식업계에서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공정위는 대기업 계열사가 하던 일을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돌아가기를 원했지만, 양질의 식단을 생산할 중소업체가 거의 없다는 이유다. 1000명 이상이 먹을 음식을 한꺼번에 조리할 여력이 있는 중소업체는 많지 않다고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식사의 질이 대폭 떨어지거나, 외국계 기업이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