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반정부 인사 잡으려 ‘비행기 강제착륙’ 벨라루스 제재 논의

입력 2021-05-24 20:49   수정 2021-06-07 00:02


유럽연합(EU)이 벨라루스에 대한 제재를 논의할 예정이다. 벨라루스는 23일(현지시간) 야권 활동가를 체포하기 위해 항공기를 강제 착륙시켜 논란을 빚고 있다.

EU 회원국 지도자들은 24일 벨라루스 사태에 대해 비난하고 나섰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국제 항공규정 위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이번 사건에 대한 국제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날부터 열리는 EU 회원국 정상회의에서 벨라루스 사건이 논의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벨라루스는 23일 야권 성향의 텔레그램 채널 넥스타의 편집장을 역임한 라만 프라타세비치가 탑승한 라이언에어 여객기를 자국 민스크 공항에 강제 착륙시켰다. 벨라루스 측은 기내에 폭발물이 설치됐다는 신고를 받고 착륙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했으나 프라타세비치의 체포가 주요 목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직접 강제 착륙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넥스타는 벨라루스에 마지막으로 남은 반정부 매체로 꼽힌다. 지난해 8월 벨라루스 대선에서는 루카셴코 대통령이 80% 이상의 득표를 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반정부 운동가들은 부정투표 가능성을 제기하며 반발해 왔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30년 가까이 장기집권 중이다.

사이먼 코베니 아일랜드 외무장관은 “이번 사태는 벨라루스가 배후에 있는 항공기 납치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앤 린데 스웨덴 외무장관도 “EU는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미니크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24일 “프라타세비치를 비롯한 정치범들의 즉각 석방을 요구하며 영국은 동맹국들과 함께 벨라루스에 대응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벨라루스는 “근거없는 비난”이라고 맞서고 있다.

라트비아의 발틱 항공은 벨라루스 영공에서 비행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EU가 실질적으로 어떤 제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로이터통신은 과거 벨라루스가 EU 및 미국의 제재에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았던 전적이 있으며 EU에는 벨라루스에서 이·착륙하거나 영공을 비행하는 항공기를 제재할 권한이 없다고 보도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