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이번주 靑 비서관 인사

입력 2021-05-24 23:37   수정 2021-05-25 01:22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이번주 청와대 비서관급 인사를 단행할 전망이다. 공석으로 있는 해양수산부 장관, 금융감독원장 등 추가 개각 가능성도 거론된다.

24일 여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교육비서관과 문화비서관 등 청와대 비서관급 인사를 검토하고 있다. 지난달 16일 박경미 전 비서관이 청와대 대변인으로 이동하면서 교육비서관 자리는 한 달여 동안 공석으로 남아 있다. 전효관 전 비서관이 지난 7일 자신이 창업한 회사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을 받아 사직하면서 문화비서관 자리도 비어 있다. 이외에 다른 비서관급 인사도 단행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가 개각 가능성도 점쳐진다. 우선 해수부·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금감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금감원은 윤석헌 원장이 지난 7일 임기 만료로 물러나면서 현재 김근익 수석부원장이 원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다. 이상복 서강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손상호 전 한국금융연구원장, 정석우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박준영 후보자(전 해수부 차관)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자진사퇴해 공석인 해수부 장관 자리도 새로 채워질 가능성이 있다. 당초 개각 대상이었다가 적임자를 찾지 못해 인사가 미뤄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새로 지명될 가능성이 있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2019년 8월부터 재임한 대표적인 장수 장관으로 꼽힌다.

일각에서는 교체설이 줄곧 나온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나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임 인사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그러나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 17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두 부총리 인사와 관련해 “교체를 전제로 인사 검증하는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문 대통령이 18일 홍 부총리에게 현안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홍 부총리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신념을 갖고 매진하라”고 당부해 홍 부총리 유임론이 더욱 굳어졌다.

추가 개각 시기는 26일 열리는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민의힘 등 야당은 김 후보자의 정치적 중립성 등을 문제삼으며 인사청문회를 벼르고 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