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래 한국투자신탁운용 대표 "친환경차·ESG 펀드 출시 등 시장변화 적극 대응"

입력 2021-05-27 16:15   수정 2021-05-27 16:17

“고객의 든든한 노후를 위해 믿을 수 있는 연금상품을 준비하는 것은 지금 대한민국 자산운용사의 가장 중요한 임무입니다.”

조홍래 한국투자신탁운용 대표(사진)는 연금 자산운용을 ‘비즈니스’가 아니라 ‘임무’라고 표현하며 사명감을 보였다. 조 대표는 ‘퇴직연금 전도사’라는 별명답게 취임 이후부터 연금을 지속적으로 강조했다. 대표이사로 취임한 2015년 연금 전담부서를 신설하며 상품 준비에 착수했고, 2017년 3월 ‘한국투자TDF알아서펀드’ 시리즈를 선보였다.

조 대표는 쉽고 다양한 투자상품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장지수펀드(ETF)와 EMP(ETF Managed Portfolio)펀드로 고객에게 편리한 투자수단을 제시할 것”이라며 “해외투자, 실물자산 분야에서도 지속적으로 투자 기회를 발굴해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쉽고 다양함’이라는 특성은 상품에 그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조 대표는 “코로나19로 고객과 투자자를 직접 만나기 어려운 환경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투웨비나(Webinar)’를 예로 들었다. 지난해 5월부터 매주 1~2회씩 꾸준히 열리고 있는 이 행사에는 매회 평균 200여 명의 판매사 직원이 참가하고 있다.

시장 변화에 발맞춘 상품도 강조했다. 조 대표는 “4차 산업혁명 등 메가트렌드에 걸맞은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2017년 선제적으로 출시한 ‘한국투자글로벌전기차&배터리펀드’와 최근 선보인 주식형 액티브 ETF 2종이 대표적 사례”라고 말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지난 25일 친환경자동차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에 투자하는 주식형 액티브 ETF 2종을 출시하면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조 대표는 “시대의 변화에 회사 역시 발맞춰가고 있다”며 “이달 초 ESG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ESG 경영과 투자의 본격화를 선언한 것도 이런 전략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2008년 사회책임투자(SRI) 펀드를 설정한 이후 현재 약 3조원 규모의 ESG 관련 펀드를 운용하는 등 일찍이 ESG를 운용에 접목했다.

조 대표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한국투자증권 리서치본부장을 지냈고 한국금융지주에서 경영관리를 담당하다 2015년부터 한국운용 대표를 맡고 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