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 90% AZ 맞아야 집단 면역 가능…靑 모르더라"

입력 2021-05-27 11:35   수정 2021-05-27 13:46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전국민의 90%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아야 집단 면역이 형성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청와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모른다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의 정당대표 초청 간담회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에서 "대통령 비서실장이 11월까지 전국민 70%가 접종가능하고, 집단면역이 형성된다고 했는데 잘못된 사실"이라며 "최소 전국민 90%는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아야 집단 면역에 도달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능이 실험마다 다르지만 대략 면역효과가 80% 정도"라며 "전국민의 70%의 국민이 맞으면 실제 항체를 가지는 것은 70% 곱하기 80%, 즉 56%의 국민만 항체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이어 "전국민의 90%는 맞아야 72% 가량이 면역력이 생겨 집단 면역이 형성된다"며 "청와대에서는 이 내용을 모르고 있어 바로 잡아드렸다"고 지적했다.

안 대표의 주장대로라면 정부 측에서 주장한 집단 면역 시기는 올해 11월이 아니라 내년까지 미뤄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11월까지 전국민의 70% 가량이 접종가능하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는 정부 측에 백신 기술 이전을 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백신 생산과 백신 개발은 다르다"며 "백신 생산은 핵심 기술을 외국에서 수입해서 조립하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개발을 할 수 있게 끔 기술 이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한미 정상회담의 결과로 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망했다.

안 대표는 " 시진핑 주석과 만날 계획이나 준비가 있는지 (문 대통령께) 물었는데, 코로나19 때문에 연기되고 있다는, 시인도 부인도 아닌 정도의 답변을 들었다"며 "아마 중국 측에서 이 회담(한중 정상회담)이 과연 필요한지에 대해 그렇게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고 전했다.

하지만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 동맹이 강화되면서 상황이 반전됐다고 분석했다. 안 대표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동맹이 강화되는 것을 보면서 아마 시 주석의 방한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게 제 개인적인 판단"이라면서 "내년 대선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면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