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세 노리는 유가, “복합정제마진 급등 기업 주목해야”

입력 2021-05-27 11:31   수정 2021-07-12 15:21

최근 다소 주춤했던 복합정제마진이 긍정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따라 관련 종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본격적인 드라이빙 시즌에 접어들었을 뿐 아니라 백신 보급에 따른 이동 증가로 인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가 관련 종목들을 종합금융 플랫폼 이상투자그룹(이상우 대표)이 주목해 눈길을 끈다.

이상리서치는 현재 60달러 대인 유가가 올해 2분기에는 70달러, 4분기에는 100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현재 글로벌 물동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해운주와 조선주가 급등하고 있기에 현재 주가가 강세인 해운주와 조선주가 아닌 그 다음을 대비해야 한다고 이상리서치는 강조했다.



일반적으로 물동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소비되는 것이 석유 제품이다. 이상리서치는 집단면역이 형성되고 사람들이 이동할 때 석유 제품이 가장 필요할 것이고, 증가한 소비만큼 공장 가동 시간이 증가했을 때 공장 운용을 위해서도 수요량이 늘어날 것이라 예측했다.

미국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정유제품 소비 국가로 그 중에서도 교통에서 사용되는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이에 백신보급이 곧 정유 소비라는 등식이 성립된다. 이상리서치는 이런 흐름이 한국에서도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에서 백신 접종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정유 소비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교통과 무역도 충분히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리서치는 원유 관련 주 중에서 복합정제마진(휘발유, 경유 등의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 가격과 수송·운용비 등의 정제 비용을 뺀 값. 유가가 상승세일 때 보통 정제 마진도 상승)이 가장 가파르게 상승한 기업을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뒤이어, 석유류(휘발유, 등유, 경유 등)을 매입하여 도소매로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주목해야 하는 기업으로 꼽았다. 석유류 판매에 집중되어 있는 기업이기에 유가와 경기흐름이 실적의 핵심 변수가 된다. 현재 미국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인 경기회복이 진행 중이기에 원유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해당 기업의 주요 사업인 석유 매출 부분이 급속히 개선될 것으로 이상리서치는 전망했다.

이상리서치의 더 자세한 리서치 자료와 리포트는 이상투자클럽 홈페이지의 리서치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