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스테크놀로지, 특허 활용 사업 강화 나서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5-27 14:10   수정 2021-07-12 15:21

㈜이미지스테크놀로지, 특허 활용 사업 강화 나서

(주)이미지스테크놀로지(이하 이미지스)는 100여 개 특허를 활용한 사업전개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미지스는 기존 시장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제품개발을 추구하는 회사로, 회사 태동부터 새로운 제품 개발에 앞장섰다.

2004년 회사창립 당시 핸드폰에는 DMB, MP4와 같은 multi-media가 핸드폰에 채택되는 시기였다. 이에 이미지스는 핸드폰 안에 있는 사진/동영상/방송 등 콘텐츠를 TV에 연결하여 넓은 화면에 볼 수 있도록 하는 반도체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으며, 삼성 가로본능폰을 포함한 수십 개의 모델에 공급하여 창립 2년차부터 매출 및 고수익을 달성하였다.

또한 2006년에는 핸드폰의 입력장치가 Key pad 중심에서 Touch 중심으로 이동하던 시기와 맞물려 Touch 입력에 따른 사용자 감성도 향상을 위해 세계 최초로 Haptic Control IC를 개발했다. 그 결과 국내 핸드폰 업체 및 샤오미를 포함한 해외업체에 해당 기술을 독점적으로 공급하였다.

이어 2007년 Haptic IC 상용화 이후 15년간 쌓은 기술노하우를 활용하여 Haptic 구현의 기본 기술부터 다양한 응용 방법까지 특허 출원을 통해 Haptic 비즈니스의 기반을 충실히 다져놓았다.

Haptic 기술은 2000년대 중반부터 휴대폰 터치스크린에 적용되며 대중들에게 널리 친숙한 기술이 되었다. 해당 기술은 현재 자동차와 로봇, 웨어러블, 의료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면서 디지털 기기에 생동감을 불어넣으며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런 시장의 요구에 맞춰 이미지스는 Haptic 관련 특허를 활용하여 사업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실시간 Touch 입력을 Haptic 응답으로 출력할 수 있고, 음원을 바로 Haptic 감으로 느낄 수 있는 기술은 촉감을 보다 고급스럽게 즐길 수 있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에게 제공될 것이며 이미지스의 지적재산권으로 보호 받게 된다.

이번 회사가 특허를 활용해서 사업강화 하고자 하는 햅틱 특허 중에는 Serial Interface (I2C, SPI 등) 이용한 Haptic 기능 구현(2007년 출원)이 있다. 출원 당시는 이러한 Serial Interface를 이용한 Haptic 구현의 개념이 없었던 시기였고, 회사는 특허기술을 이용하여 실제 Haptic 구현을 상용화했다. 지금은 대부분의 회사가 Serial Interface 기능을 활용하고 있으며, 해당 특허는 미국, 중국에도 등록 되어 있다.

또한 2008년에 출원한 Touch로부터 Haptic을 바로 구현하는 특허는 Touch 입력을 AP(Application Processor) 또는 MCU가 전달 받아서 Haptic을 control 할 때 생기는 지연 등의 문제로 햅틱 성능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허다. Touch 와 햅틱을 직접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특허의 핵심으로 스마트워치의 Virtual Wheel기능과 같은 빠른 터치 입력에 대한 실시간 햅틱 구현을 위해서 필요한 특허이다.

2011년에 한국특허를 받은 ‘Sound haptic’은 Audio 신호로부터 haptic을 구현하는 특허이다. 즉 Audio 신호의 특징을 뽑아내서 이를 haptic에 맞는 패턴으로 매칭시켜 햅틱을 구현하는 것으로, 이 특허를 활용하면 햅틱 Effect를 별도로 만들지 않고, audio신호를 햅틱신호로 만들 수 있다.

이미지스 관계자는 “지금까지 특허는 비즈니스를 방어하는 역할로만 존재하였으나 적극적인 방법으로 특허를 활용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해외 출원되어 있는 Haptic 기본 특허를 활용하여 해외의 비즈니스 파트너를 확보하고 해외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스마트 폰, 자동차, 가전 등 고객에게 좋은 솔루션을 제공하면서도 경쟁사로부터 지적재산권을 보호받을 수 있는 정당한 권리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주)이미지스테크놀로지는 2005년부터 Smart Phone에 들어가는 반도체 제품들을 개발/판매하고 있는 Fabless 회사다.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 터치 IC 이외에도 SAR Sensor IC, Haptic IC,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IC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최근에 SAR Sensor 매출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