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다음 타깃은 텐센트…中, 금융지주사 설립 지시

입력 2021-05-27 17:15   수정 2021-05-28 01:40

중국 정부가 자국 최대 인터넷기업 텐센트에 금융 관련 사업을 통합 관리하는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급 규제를 받는 금융지주사를 세우면 빠르게 성장해 온 텐센트의 금융업에 상당한 제약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경제전문매체 차이신은 금융당국이 텐센트에 모바일 결제, 대출, 보험 등에 걸쳐 있는 금융사업을 재조정하라고 명령했다고 27일 보도했다. 중국은 지난해 11월 두 개 이상의 영역에서 금융업을 하는 기업에 금융지주사를 설립하도록 하고, 금융지주사가 자회사 자본 합계의 50% 이상을 출자하도록 하는 규제를 도입했다.

중국 당국은 이 규제를 알리바바그룹 계열 핀테크업체인 앤트그룹에 처음 적용했으며 텐센트를 다음 타깃으로 삼았다. 앤트그룹은 금융지주사로 재편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달 말에는 인민은행, 은행보험감독위원회 등이 공동으로 텐센트 등 금융업을 하는 13개 기업을 소환해 금융사업을 전면 재점검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금융당국은 텐센트에 스스로 금융지주사 설립 등을 포함한 개편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텐센트는 12억 명에 달하는 위챗(중국판 카카오톡) 사용자를 기반으로 모바일 결제 위챗페이, 온라인은행 위뱅크, 보험 판매 위슈어, 자산관리 리차이퉁 등을 운영하고 있다. 위뱅크의 지난해 말 기준 대출 규모는 2000억위안으로 전년보다 22% 커졌다. 미국 증권사 얼라이언스번스타인은 텐센트의 금융업 가치를 1200억달러(약 134조원)로 추산했다.

금융지주사를 설립하게 되면 각 영역에 대한 규제에 추가로 인민은행의 관리를 받게 된다. 자본 확충 의무로 인해 신사업 진출에도 제약을 받을 전망이다. 텐센트가 앤트그룹에 비해선 다소 소극적으로 금융업을 해왔기 때문에 충격이 상대적으로 작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신용평가사 피치는 텐센트가 금융지주사를 설립하는 것이 리스크 관리 측면에선 오히려 긍정적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샤오미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미국의 제재를 받는 화웨이의 빈자리를 차지하면서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샤오미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4% 늘어난 769억위안(약 13조4600억원), 순이익은 163% 증가한 61억위안으로 집계됐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