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꼰대'서 '갓성수' 된 은성수 금융위원장 [이호기의 금융형통]

입력 2021-05-29 19:36   수정 2021-05-29 19:38

지난달말 '암호화폐 꼰대' 발언으로 곤욕을 치렀던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한달만에 부활의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은 위원장은 지난 4월 22일 국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암호화폐 투기는) 잘못된 길"이라며 "어른들이 (잘못된 건 잘못됐다고) 얘기해줘야 한다"고 말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습니다.

또 "암호화폐는 내재적 가치가 없는 자산으로, 국내에 200개가 넘는 거래소 역시 현재 등록된 곳이 한 곳도 없어 9월이면 모두 폐쇄될 수 있다"고 경고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가격이 일제히 급락하는 단초를 제공했지요.

실제 은 위원장 발언 이전 개당 7000만원선에서 거래되던 비트코인은 단 하루만에 6000만원 아래로 떨어졌으며 이에 분노한 2030 청년들이 은 위원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청와대 청원(바로가기)을 올리는 등 날선 반응을 보였습니다.
'암호화폐 꼰대' 발언에 '낙동강 오리알' 될 위기 맞기도
여야 정치인들도 '은 위원장 때리기'에 합세했습니다. 저마다 은 위원장의 무지(?)와 안일한 인식을 규탄하며 십자포화를 퍼부었지요. 그전만 해도 후임 경제부총리 후보로 거론됐던 은 위원장은 현 홍남기 부총리 유임과 맞물려 '낙동강 오리알'이 될 것이란 비관적인 전망도 나왔습니다.

은 위원장 스스로도 마음을 비웠던 모양입니다. 은 위원장은 이후에도 금융위 직원들에게 "어쨌든 난 가상자산 할 생각이 없으니 후임 위원장이랑 알아서들 하라"며 자리에서 물러날 뜻을 수시로 내비쳤다고 합니다.

그러나 한달만에 분위기가 180도 달라졌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갈짓자 행보' 등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신뢰가 크게 흔들렸고 가격도 급락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게다가 중국 정부 차원의 강력한 단속 등이 겹쳐 지난 24일에는 한때 4000만원선도 붕괴됐지요.
머스크의 '입'과 중국 단속 탓에 급락한 암호화폐
사정이 이렇게 되자 인터넷에선 오히려 은 위원장을 '갓성수'라고 찬양하는 글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어른의 뜻을 받들어 그 때 숏(공매도)을 쳤더라면…" "갓성수가 자기 잘되자고 그런 말 했겠냐" "(은 위원장 사퇴 청원에) 무조건 청원하고 보는 호구들" 등 반응도 다양합니다.

은 위원장도 그동안 흔들리던 마음을 부여잡고 최근 업무에 다시 열의를 보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지난달만 해도 '자기는 곧 그만둘 사람'이라며 가상자산 말만 나와도 손사래치던 분이 최근 들어선 가상자산 관련 회의를 직접 소집하는 등 확실히 달라진 모습"이라고 전했습니다.
"등록 거래소선 투자금 보호", "금융위가 가상자산 사업자 관리 감독"
실제 은 위원장은 지난 26일 코리아핀테크위크 개막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9월까지) 등록을 마친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거래할 경우 투자금을 보호하겠다"고 말해 이전보다 톤다운된 입장을 내놨으며 27일엔 국무조정실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된 '가상자산 거래 관리방안'을 통해 가상자산 사업자에 대한 관리 감독과 제도 개선 업무를 맡기로 결정했지요.

은 위원장이 암호화폐 투기 광풍을 가라앉히고 이 같은 열망을 건강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과 금융 혁신 동력으로 흡수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