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똑똑하게,더 첨단으로”, 재이랩스 등 국내 의료 AI 기술 진화된다

입력 2021-06-01 08:48   수정 2021-06-01 10:46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곳곳에서 기술 첨단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의료 AI 분야 또한 더 똑똑하게 더 첨단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기술 스타트업들이 늘고 있어 업계 이목을 끈다.

최근 신규 기능을 출시하거나 솔루션의 성능 입증 소식 등을 알리며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기업들로 재이랩스,뷰노,제이엘케이, 라온피플 등이 있다.

재이랩스, ‘메디라벨’ 스마트필(Smart Fill) ,스레스홀드(Threshold) 등 최신 기능 및 성능 공개

재이랩스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의료 데이터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가공할 수 있는 의료 데이터 전처리 솔루션 ’메디라벨(MediLabel)’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1월 메디라벨 출시 이후 우수한 기술력으로 국내 주요 병원 연구팀에서 도입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성능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21~22일 양일 간 개최된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에서 재이랩스는 메디라벨의 신규 출시 기능을 발표하며 주목을 받았다. ‘스마트필(Smart Fill)’은 데이터의 특정 영역에 바운딩 박스를 표시하면 문제가 되는 부위(ROI) 및 결절 등을 발견해 자동으로 라벨링하는 기능이다. 뇌경색이나 염증, 종양 등 경계선이 불분명한 형태의 라벨링 정확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데이터 관리에 유용한 ‘프로젝트 관리’ 기능도 개발돼 대용량의 환자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이밖에 이미지 범위를 조절해 정확한 라벨링을 도와주는 ‘스레스홀드(Threshold)’ 기능도 업데이트 예정이며 기존에 작업했던 라벨링을 학습해 다음 라벨링을 인공지능이 추천해주는 에이아이 템플릿(AI Template) 기능도 추가돼 라벨링 성능을 더욱 높여갈 전망이다.

뷰노, AI통해 병원 내 심정지 90% 예측 ‘뷰노메드딥카스’ 임상 유효성 입증

AI 기반 의료 진단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뷰노의 활약도 돋보인다. 뷰노의 심정지 예측 소프트웨어‘ 뷰노메드딥카스((VUNO Med–DeepCARS)’의 임상 연구 논문이 응급의학 분야 최고권위 학술지인 'Resuscitation(소생)'에 게재돼 주목을 받고 있다.

뷰노메드딥카스는 일반 병동 입원 환자의 전자의무기록(EMR) 등에서 수집한 혈압, 맥박, 호흡, 체온의 5가지 활력징후를 기반으로 24시간 내 심정지 발생 위험 예측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심정지 징후가 보이는 환자를 미리 예측해 의료진의 사전 조치를 돕는다. 뷰노는해당 솔루션이 병원 내 입원 환자들의 원내 심정지를 일관적으로 예측하는지 검증하기 위해 임상 연구를 진행했으며, 연구 결과 뷰노메드딥카스가 모든 평가지표에서 우수한 성능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뷰노는 이번 연구를 통해 뷰노메드딥카스가 다양한 의료 환경에서 입원 환자들의 심정지를 효과적으로 예측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임을 증명했으며 앞으로도 생체신호 기반의 인공지능 솔루션을 계속해 선보일 예정이다.

제이엘케이, 폐 영상 분석 솔루션 ‘제이뷰어엑스’ 연구 통해 폐렴 조기 진단 정확도 증명

국내 의료 AI기업 중 첫 상장사인 제이엘케이(JLK)는 지난 4월 AI 기반 폐 영상 분석 솔루션 ’제이뷰어엑스(JVIEWER-X)’에 사용된 폐렴 분석 알고리즘의 정확도와 중증도 분석이 가능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코로나19 폐렴 조기 진단에도 활용 가능한 솔루션으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제이뷰어엑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유럽의료기기 인증 제품으로 대한결핵협회와 건강검진센터 한신메디피아에 해당 솔루션이 공급됐으며, 주한중국대사관을 통해 중국 내 5개 병원에 공급된 바 있다. 2019년에는 클린턴 재단(CHAI)에서 진행한 공개입찰 경쟁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일본, 쿠웨이트,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을 만큼 기술력과 해외시장 진출의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