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은 만난 이인영 "코로나19 개선되면 금강산 관광 추진"

입력 2021-06-01 17:06   수정 2021-06-01 17:08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을 만나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면 금강산 개별관광을 추진하겠다는 우리의 의지는 변함없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금강산을 넘어 원산과 마식령 일대까지 관광을 넓히고 싶다는 의사도 밝혔다.

이 장관은 1일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금강산 관광 사업자인 현대그룹의 현 회장과 간부들과 만나 “금강산 관광 정상화는 2018년 평양 남북공동선언에서 이미 합의된 사항”이라며 “정부는 이를 변함없이 적극적으로 이행하여야 한다는 생각을 견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인도적 측면에서 이산가족과 실향민의 개별 방문부터 시작해 이후 원산과 마식령 등으로 협력공간이 더 확대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북한 지역 내 시설 개보수 추진 의사도 밝혔다. 이 장관은 “현재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움이 있지만 금강산이 열리면 이산가족 면회소 등 관련 시설 개보수 작업도 추진할 용의가 있다”며 “남북이 서로 만나면 더욱 발전된 (금강산 관광) 정상화의 길을 함께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대화와 협력의 좋은 여건들이 형성되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현 회장도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한 희망을 밝혔다. 현 회장은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저희도 기대가 크다”며 “남북관계가 잘 풀려서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이 빨리 재개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이 장관과 현 회장의 만남은 통일부의 대북 관광사업자 연쇄 회동의 차원에서 이뤄졌다. 이 장관은 오는 4일에도 금강산 골프장 건설 등에 참여한 이중명 아난티 그룹 회장 겸 대한골프협회 회장을 만나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북한이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역겹다”는 논평을 내놓은지 하루만에 이 장관이 금강산 개별관광 재개를 언급하며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북한은 지난달 31일 김명철 국제문제평론가 명의의 논평을 내고 “이 기회에 ‘기쁜 마음으로 미사일지침 종료 사실을 전한다’고 설레발을 치면서 지역나라들의 조준경 안에 스스로 머리를 들이민 남조선 당국자의 행동에 대해서도 한 마디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일을 저질러놓고는 죄의식에 싸여 이쪽저쪽의 반응이 어떠한지 촉각을 세우고 엿보는 그 비루한 꼴이 실로 역겹다”고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