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가쁜 순환매 항공·여행株 대거 하락

입력 2021-06-07 17:24   수정 2021-06-08 01:24

항공·여행 등 ‘콘택트주’가 일제히 하락했다. ‘성장주-가치주-경기민감주-소비재주-콘택트주’ 등으로 이어진 순환매 속도가 갈수록 빨라지는 가운데 콘택트주도 조정기에 진입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코스피지수가 7일 종가 기준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지만 콘택트주는 대부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이날 콘택트 대장주인 대한항공은 2.56% 하락한 3만23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지난 1년 새 ‘포스트 코로나’ 기대로 주가가 101.23% 급등했다가 최근 차익실현 물량이 나오면서 3거래일 연속 하락했다. 유승우 SK증권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이전 적정 주가순자산비율(PBR)로 부여받았던 1.6배에 해당하는 주가에 이미 다다른 상태”라며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했다.

제주항공도 이날 1.89% 하락한 2만6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1년 새 부채비율이 500%에서 700%로 늘었고, 자본잠식률이 약 29%에 달하지만 여행 재개에 대한 기대 하나로 1년 새 44% 오른 종목이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올해 제주항공 영업손실은 2783억원으로 추정되며 이는 시장 컨센서스를 606억원 밑도는 수치”라며 “적시에 유동성 확보가 이뤄지지 못하면 재무적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모두투어(-1.18%) 롯데관광개발(-0.91%) 등 여행 관련주도 하락했다. 증권가에서는 최근 급격히 오른 콘택트주가 당분간 조정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순환매 증시의 연장선상에서 최근 콘택트 종목이 크게 상승했지만 코로나19 이후 개선될 실적이 이미 상당 부분 주가에 반영됐다”며 “다시 한 번 주가가 오르려면 기대했던 실적이 실제로 확인돼야 하는데 여행·항공주의 경우 이른 시일 내에는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콘택트주가 ‘끝물’이라는 판단은 섣부르다는 의견도 나온다. 코로나19 종식과 함께 콘택트 종목의 실적은 좋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같은 콘택트 업종이지만 부분자본잠식까지 들어간 저비용항공사(LCC)와 실적과 주가 상승 모멘텀이 본격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호텔신라를 같은 선상에서 비교할 수는 없다는 얘기다. 오현석 삼성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앞으로 시장 무게중심이 대면 활동과 관련된 종목으로 쏠릴 것은 맞지만 종목별로 기대 수요가 주가에 얼마나 반영됐는지, 개별 기업 실적에 구조적 문제는 없는지 면밀히 살펴봐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