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메디컬 허브' 선언한 포항…포스텍에 '4세대 방사광 가속기' 설치

입력 2021-06-07 17:54   수정 2021-06-08 01:12


경북 포항에는 미국 등 전 세계 5개국만 보유하고 있는 ‘4세대 방사광가속기’가 포스텍(포항공대)에 들어서 있다. 이 시설은 질병을 유발하는 세포막단백질을 초고화질로 실시간 분석할 수 있는 미래 신약개발용 핵심 연구장비다.

포항시가 이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기반으로 바이오·메디컬 산업 육성에 팔을 걷어붙였다. 철강산업이 한동안 침체기를 겪으면서 대안을 물색해 온 포항시가 바이오·메디컬 산업을 적극 유치해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포항시는 이 분야에서 상당한 수준의 연구개발(R&D) 인프라를 구축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해 11월 252억원을 투자해 포스텍에 문을 연 바이오 오픈이노베이션 센터(BOIC)가 대표적인 사례다.

이곳에는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개발 중인 미국 바이오기업 네오이뮨텍의 연구소와 자폐증 등 난치성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이뮤노바이옴, 천연 고분자소재 개발기업 에이엔폴리 등 바이오기업이 입주해 있다. 포스텍의 구조기반 신약 개발 연구팀, 인공장기 연구팀 등도 같이 있다.

BOIC에 이어 이달엔 세포막단백질연구소도 문을 연다. 포항시는 독일과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설립되는 세포막단백질연구소를 통해 질병 원인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세포막단백질을 분석하면 ‘구조기반 신약’ 개발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구조기반 신약은 방사광가속기와 극저온전자현미경을 사용해 표적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밝히고, 그 구조를 활용해 맞춤형 신약후보 물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방식이다.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도 바이오기업 네 곳이 총 4000억원의 투자협약을 맺어 바이오클러스터로 주목받고 있다. 의약 및 약학 연구개발업체인 바이오파머는 지구 내 2만400㎡ 부지에 460억원을 들여 벤토나이트를 활용한 신약 개발 및 의약품 원료 제조공장을 건립할 계획이다. 한미사이언스는 3000억원을 들여 2030년까지 5만1846㎡에 헬스케어 임상센터, 연구개발센터, 시제품 생산시설 등을 건립한다.

포항이 롤모델로 삼고 있는 도시는 스위스 바젤이다. 바젤은 인구 20만 명 규모의 작은 도시지만, 노바티스와 로슈 등 글로벌 기업을 비롯한 600여 개의 바이오 기업과 40여 개 과학연구기관이 몰려있다. 방사광가속기 등 신약 개발 인프라와 바젤대를 중심으로 한 R&D도 활발하다.

김종식 포항시 일자리경제실장은 “포항도 포스텍과 한동대를 중심으로 300여 명의 풍부한 석·박사급 바이오 연구인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정부에서 추진 중인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은 포항이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약 2500억원의 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K바이오 랩 허브 사업은 오는 7월 최종 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있다. 이강덕 시장(사진)은 “포항은 철강경기 침체와 2017년 5.4 규모의 지진, 코로나19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포항을 K바이오 랩 허브로 조성해 지역경제에 새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포항=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