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확진 우려…정부, 여름휴가 분산 권고·동참기업 인센티브 [종합]

입력 2021-06-07 19:11   수정 2021-06-07 19:13


여름휴가철을 앞두고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성수기를 피해 가족단위 또는 소규모로 시기를 나눠 가는 분산 휴가를 권고했다.

보건복지부(권덕철 장관)는 7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3차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시대, 편안하고 안전한 여름휴가 대책'을 보고했다.

복지부는 우선 여름휴가는 성수기인 7월말~8월초를 피해 가족단위, 소규모로 시가를 나눠서 가는 것을 권고했다.

또 밀집지역과 시설 이용에 따른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활동보다는 휴식 위주로 동선을 최소화하고, 2m 거리두기를 지키고 다른 여행객과 섞이기 보다는 동행자 중심의 활동을 권장했다.

단체여행은 자제하되, 단체여행 시에는 방역관리자를 지정해 여행 중 증상확인, 방역수칙 준수여부 점검·관리 등 전반적 방역관리 책임을 수행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직장 내 유연한 휴가문화 조성을 위해 공무원과 공공기관은 하계휴가 가능 기간을 2주 앞당기고, 주 단위 최대 권장 휴가사용률을 13%로 설정해 휴가를 2회 이상 분산 사용하도록 권고했다.

일반기업에 대해서는 간담회 등을 통해 휴가분산을 요청하는 한편, 분산운영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휴가 분산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복지부는 또 여름휴가 장소 분산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으로 전국 주요 관광지와 휴양지별 혼잡도를 5단계로 예측해 안내하고, 안심여행지와 한적한 관광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휴양지 및 휴양시설은 방역관리자를 지정해 출입자명부를 관리하고, 케이블카 탑승인원을 정원의 50% 이내로 권고하는가 하면 공용공간의 이용 인원을 제한하는 등 밀집도를 완화할 예정이다.

해수욕장의 경우 혼잡도를 신호등으로 표시해 안내하고, 사전예약제 및 한적한 해수욕장 안내를 통해 분산을 지원하는 한편, 백사장 구획별 현장 배정제를 확대하고 파라솔 간격은 2m 이상으로 유지, 도심 박물관·미술관 사전예약제 운영 등을 권고했다.

숙박시설의 경우 4인까지로 예약을 제한하고, 유흥시설은 출입자 명부관리·이용시간 및 인원제한을 통해 관리하며 교통시설도 비대면 결제·비대면 탑승수속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이때 직계가족은 8인까지 예약이 제한되고 백신 접종자(1차 접종 후 2주 경과자 포함)는 직계가족 모임 인원 제한에서 제외되고, 백신 접종 완료자는 사적 모임 및 행사 인원 제한에서 제외된다.

복지부는 이 밖에 주요 관광지·휴가지에서도 의심 증상 시 신속히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약국 등에 자가검사키트를 구비하고, 이동형 선별검사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